톈톈롄멍 발표, 매일매일팡팡은 2주만에 4000만 다운로드

글로벌 사용자수 1억명을 돌파한 위챗(웨이신-微信, wechat)은 역시 핵폭탄이었다.

8월초 5.0버전을 통해 게임센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위챗은 ‘매일매일팡팡(天天爱消除)’, ‘비행대전(经典飞机大战)’에 이어 3번째 게임을 발표했다.

게임명 ‘톈톈롄멍(天天连萌, 사진)’으로 8월 20일 오전 9시부터 웨이신 게임센터를 통해 서비스된 이 게임은 출시 38분만에 앱스토어 전체 무료 앱 순위 1위를 차지했다.

매일매일팡팡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제공되며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이다. 매일매일팡팡이 출시 2주만에 4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액티브 유저수도 2500만명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게임의 성과도 기대되고 있다.

현재 게임센터는 웨이신 중국어 버전에서만 활성화된다. 웨이신 혹은 QQ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카카오톡 게임하기와 유사한 형태로 등록된 친구들을 기반으로 랭킹 경쟁을 제공하고 있다. 친구 외에도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용자를 랭킹에 표시해주는 등 한층 강화된 소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웨이신은 4억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것으로 중국은 물론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중 가장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다.

게임 플랫폼 불법 점수 획득 문제점 발견 ‘비상’

하지만 웨이신 게임센터가 넘어야 할 문제점도 있어 보인다.

지난 8월 19일 왕이IT(网易科技)의 보도에 따르면, 웨이신의 게임하기 플랫폼이 불법 점수 획득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고 밝혔다. ‘매일매일팡팡’과 ‘비행대전’이 타오바오를 통해 점수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특히 비행대전의 경우 출시된 지 며칠이 지나지 않아 200만점을 넘는 고득점자들이 속속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같은 시간에 타오바오에서는 비행대전의 점수 올리기 불법서비스가 유료로 거래되고 있었다. 단돈 10위안(한화 약 1800원)을 지불하면 5분 안에 200만점을 만들어 주고 있으며 400만점을 만들어주는 데는 10분이 채 걸리지 않고 있다.

4억의 유저수를 가진 웨이신이라도 위와 같이 불법행위를 근절하지 못하면 사용자들은 단숨에 흥미를 잃고 또 다른 플랫폼을 찾아 이동한다. 중국 굴지의 IT기업인 왕이와 차이나텔레콤이 손을 잡고 반 텐센트 연맹을 만들고 있다. 360과 같은 대형 마켓들도 웨이신의 대항마를 내놓기 위해 고분군투이다. 이런 분위기와 겹쳐 웨이신이 3번째 게임의 성적표가 어떻게 나올지 주시하고 있다.

두두차이나 김희동 기자 hdkim@duduchina.co.kr
**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