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텐츠 개발사 (주)씨투몬스터는 차의과학대, 가천의대 길병원,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건국대병원 등 의료기관과 함께 개발한 노인용 기능성 게임들을 출시한다.
이 게임들은 치매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의료 지식과 임상 경험을 가진 의료기관의 전문가 그룹과 함께 만들어 더 ‘어르신친화적’이다.
실제 인지기능 증진과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인지훈련 프로그램들에 ICT를 적용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의 형태로 인지 훈련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다가간다.
메타 360: ‘메타기억교실-인지 훈련’을 기반 ICT 기술 적용
‘메타 360’은 ‘메타기억교실 - 인지 훈련’을 기반으로 ICT 기술을 적용하여 모바일 앱으로 구현된 인지훈련을 위한 기능성 게임이다.
차의과학대 임상상담심리학과, 가천의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서울의대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의 공동개발로 제작된 ‘메타 360’은 언제 어디서든 하루 15분씩 지속적으로 메타기억교실의 인지훈련에 참여하고, 참여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노년층의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인지 훈련을 할 수가 있고, 훈련 결과는 각 사용기관 관리자에게 실시간 제공이 된다.

‘메타기억교실’은 프랑스에서 20여 년 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메모리 아뜰리에’를 기반으로 메타기억건강연구소가 지난 10여년간 기획 개발하여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다양한 인지 영역에 대한 훈련 프로그램인 “메타기억교실” 로, 노인에게 적합하도록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 치매지원센터, 의료기관, 요양원 등 300곳에서 보급∙실시되고 있다.
-인지 유연성 훈련(단어 공통점 찾기, 수수께끼, 다른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음절을 선택하여단어 만들기, 공통글자 단어 만들기 등)
-작업 기억 능력 훈련(사칙 연산하기, 숫자 채우기, 세 단어의 공통된 앞 글자 찾기, 세 단어의 공통된 뒷 글자 찾기 등)
-주의력 훈련(거꾸로된 낱말 찾기, 제시된 도형을 모두 찾아 보기, 글자 조합하여 단어 만들기, 색깔단어 누르면서 노래 부르기 등)
-시·지각 기억력 훈련(규칙에 맞는 도형 찾기, 섞여있는 그림 찾기, 그림 완성하기 등)
문제 해결력 훈련(끝말 잇기, 공통점이 없는 그림 찾기 등)
-언어 유창성 훈련(문장 거꾸로 만들기, 동사 찾기, 속담 만들기, 단어 분류하기, 어울리는 단어 찾기 등)
젊어지는 여행: 치매 치료에 다양한 ‘여행’ 컨셉 인지훈련 프로그램
‘젊어지는 여행’은 ㈜씨투몬스터와,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가 공동개발한 기능성 게임으로, 실제 노인성 치매 치료에 적용하는 다양한 인지훈련 프로그램을 ‘여행’이라는 소재로 구현하였다.

대표 인지 영역인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의 기능 증진-강화 훈련 프로그램으로, 실제 여행을 하면서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접목하여 주의집중력, 기억력, 시공간 지각능력과 같은 인지 기능뿐만 아니라 실행 기능, 문제 해결력, 계산 능력 등 실생활에 필요한 고위 인지 기능까지 포괄적인 훈련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젊어지는 여행’은 여행이라는 즐거운 테마를 통해 흥미를 가지고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개인 인지훈련 중심의 ‘젊어지는 여행 시즌1’과 스토리 위주의 게임 진행으로 사용자의 몰입도를 더욱 높이고 통합형 인지훈련인 ‘젊어지는 여행 시즌2’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을 통한 훈련 결과를 그룹별 평균 대비 분석한 그래프 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인지기능의 변화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여행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된 게임을 통해 인지 기능 강화 훈련을 할 수 있다.
-짐싸기 (시각 주의력 및 시공간 지각 능력 향상, 우측 두정엽 강화 활동),
-이동하기 (지속적 주의력 및 작업 기억력 향상, 전두엽 강화 활동),
-쇼핑하기 (사고의 유연성 및 범주화 능력 향상, 전두엽 강화 활동),
-일정짜기 (계획하기, 기억력), 환전하기(계산하기, 문제 해결력) 등
VR 기억산책: ‘산책’이라는 테마 가상현실 기술 접목
‘VR 기억산책’은 ‘산책’이라는 테마에 가상현실(VR)기술을 접목하여 개발된 통합형 개인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다.
가상의 세계에서 실내에서 안전하게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 훈련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씨투몬스터와 가천의대 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인천광역치매센터가 공동개발하였다.
VR 기술을 통해 기존의 인지훈련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운동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더욱 실감나는 촉각, 청각, 시각적 자극을 통해 인지 훈련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특히 VR게임에서의 즉각적인 환경 피드백은 사용자의 훈련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실제로 산책을 하며 즐길 수 있는 활동들로 게임이 구성되어있다.
-틀린 그림 찾기(주의집중, 시공간 기능 훈련), 물건 고르기(집행능력 및 시공간 활용 주의집중력 훈련)
-물건 고르기(기존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황에 필요한 도구를 선택하는 집행능력 및 시공간 활용 주의집중력 훈련)
-풍선 터뜨리기 게임(언어 및 시각 기억력 훈련. 간섭자극 배제, 집행기능, 작업기억, 시공간 기능훈련)
-길 찾기(시각기억력 및 시공간 구성훈련, 작업기억, 주의집중, 문제해결능력 훈련)
-동물 잡기(대상목록과 색깔자극을 기억하여 작업을 수행하며 작업기억, 주의집중, 시공간 기능훈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