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포기하면서 “왜 아버지는 돈이 없어요?”라는 던졌던 어리석은 질문

아버지는 평생 돈이 없으셨다. 없는 정도라면 지금 생각해도 너무할 정도다.

그나마 조금 돈이 생기면 사기를 당해 모두 날렸는데, 차라리 술 담배를 하며 즐겼더라면 당신에게 억울하지는 않으셨을 게다.

매번 그렇게 하시는 일마다 되지 않은 건 돈 버는 재주는 없으셨던 게 맞다. 일생을 거짓말을 못하셨는데 말을 안하시다라도 거짓말은 하지 못하셨다고 한다.

중국에 있을 때, 부모님의 집을 좀 더 넓은 곳으로 옮기기 위해 형제들이 몇 백만원씩 갹출을 해서 드린 적이 있었다.

나중에 알고보니 사기를 당한 것이었다. 자신의 아파트가 비워 있으니 그쪽으로 들어오라며 계약금으로 주었는데, 작지 않은 돈을 모두 바친 셈이다.

중국에서 듣고 어처구니가 없어 아무 말도 못하고 전화를 끊고 말았는데, 법대를 나오신 분이 세상 사는 법은 전혀 모르고 무지랭이 삶을 사신 것이다.

아버지는 살아 계시는 동안 여러 가지 일을 하셨다. 한약약재상, 배 선주, 철공소, 학원, 국회의원 보좌관, 귤 도매장수, 부동산, 책 판매, 재활용 공장 등등..

만화영화만 평생 만들어온 나에 비하면 말할 수없이 여러 가지 직업을 두루 하신 것이다.

크게 자수성공한 작은아버님께서 살아 계실 때 이런 말을 하셨다. “너희 아버지는 거짓말을 못해서 탈이다. 정직한 건 좋지만 세상은 정직한 사람들이 이길 수 없는 난관이 많다. 사업도 그렇다.”

지금 생각해보면 두 분 다 돌아가셨지만 크게 대비되는 부분이 있다는 걸 알았다.

대학 입학을 포기하며 아버지에게 이런 질문을 했었다. “왜 아버지는 돈이 없어요?” 생각해보면 참으로 어리석은 질문이었다.

당시 나와 비슷한 가난한 환경을 가진 청소년기 친구들 중에 지금은 수백억이 있는 친구도 있고 몇 명은 풍족하게 잘 살고 있는 친구도 있다.

반면 그 시절 부유한 친구들이 이제는 반대로 가난하며 궁핍한 삶에 허덕이며 산다.

사람의 운명은 누구나 바뀔 수도 있고 꾸준하게 평탄한 인생을 누릴 수도 있다.

나이를 먹고 돌이켜보니 어려운 시절 5명의 자식들 때문에 매일매일 겪었던 부모님의 노고가 이제서야 이해가 된다.

아버지란 돌아오지 않는 훈장이다.

글쓴이=주홍수 애니메이션 감독-만화가 sisi9000@naver.com

주홍수 감독 프로필

1992년 세영 애니메이션 총괄 제작 프로듀서
KBS 옛날 옛적에, 은비까비, 일본 합작 ‘나디아' 제작 프로듀서
1994~미국 할리우드 게임 JOY CINE 총감독
 경민대 만화예술과 출강.일요시사 정치삽화 ’탱자가라사대‘ 연재
1998~ (주)프레임엔터테인먼트 슈퍼패밀리 원작, 각본, 감독
2001~2004 KBS TV시리즈 날아라 슈퍼보드 스토리보드, 감독
2004~㈜ 선우엔터테인먼트 스페이즈 힙합 덕 총감독
2005~2010 한국 KBS,중국CCTV '도야지봉' 원작 및 총감독. 상하이미디어그룹(SMEG). 상하이 술영화제작소 총감독.
2010 하문 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 해외심사위원
 중국 SMG 방송 TV 시리즈, ’토끼방’ 기획, 데모제작, 총감독
2014~한국MBC,중국CCTV  ‘판다랑’ 원작, 각본, 총감독

웹툰협회 고문/음원협동조합 이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