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프로젝트 연합 시너지, 대체불가 표준화 신규유저 유입 증가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크립토 키티’가 정식 서비스 된지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지난 1년간 ‘크립토 키티’를 카피한 많은 아류 블록체인 게임들이 전세계에서 출시되었다.
그 중 새롭게 출시된 베팅 게임인 ‘포모3D(Fomo3D)’가 만들어낸 결과는 ‘크립토 키티’의 두 배를 뛰어 넘는 성공과 함께 블록체인 게임의 ‘포모화’라는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하지만 ‘크립토 키티’ 이후 ‘포모3D’가 또 한번 블록체인 게임의 상상력을 저해하고 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 시기이다.
댑 리뷰(Dapp Review) 데이터에 따르면, 8월 10일부터 10월 30일까지 123개 이오스(EOS) 디앱(DApp)에서 총 거래액 2.2억 EOS(한화 약 1.3조원)를 기록하고 있고, 그 중 절반 이상이 베팅 장르이며, 베트다이스(BetDice) 같은 경우 일 1000만 EOS(한화 약 610억원) 거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새로운 게임 출시와 함께 많은 신규 유저들이 유입되고 있고, 엔진(ENJIN), Cocos-BCX와 같은 게임 관련 블록체인 플랫폼 회사들이 게임 개발사들에게 새 기회를 열어 주고 있다. 네오(NEO), 온톨리지(ONT), Cocos-BCX 프로젝트들은 이미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 대회를 주최하며 게임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그 중 Cocos-BCX 프로젝트의 경우 게임의 핵심 로직을 체인에서 실행하는 단계에 있다. 개발 중인 슈팅 게임과 슬롯머신 게임의 경우 이미 자체 블록체인 시스템 내 난수를 사용하여 게임의 공정성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또한, 카이로 소프트의 ‘게임발전국’과 ‘코코스 슈팅(Cocos Shooting)’ 게임은 Cocos-BCX 체인을 통해 아이템 교차 사용을 구현, ‘게임 발전국’의 직원을 ‘코코스 슈팅’의 조종사로 교차 사용이 가능함은 물론 직원 뽑기, 직원 거래 등이 모두 가능하다.
Cocos-BCX에 따르면, 자체 개발한 대체 불가능한 자산 표준인 NHAS-1808을 통해 체인간 디지털 자산 유통을 위해 현재 온톨리지(ONT), 질리카(Zilliqa), 트론(TRON), 네오(NEO) 등과 협력해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그 중 NEO(네오) 블록체인 시스템 SDK를 Cocos-BCX에서 통합하여 블록체인 업계 표준화 작업을 공동으로 추진 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최대 아이템 거래 사이트인 5173닷컴과도 NHAS-1808표준화 작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밝혀 Cocos-BCX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