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안준석 개발총괄PD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안준석 개발총괄PD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메인 퀘스트만으로도 주요 3성 영웅을 획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영웅카드 10회 획득권 등 다양한 보상이 있으므로 스토리를 따라가는 메인 퀘스트에 집중하면 게임을 충분히 즐길만한 기반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세븐나이츠 IP의 매력적인 영웅과 설정을 기반으로 한 스파클링 액션 게임인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이용자의 아바타가 다양한 영웅으로 변신해 전투력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영웅 변신 후 해당 영웅의 고유 스킬 활용 및 무기와 스킬 간의 조합 등을 통해 전략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븐나이츠는 넷마블 대표 IP로 2014년 3월 출시 직후 국내 양대마켓 매출 순위 Top10에 오른 것을 시작으로 국내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1위, 태국 양대마켓 최고 매출 1위, 일본 앱스토어 최고 매출 3위에 등극했으며, 글로벌 6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바 있다. 

인지도와 이슈성이 높은 게임인 만큼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안준석 개발총괄 PD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안 PD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정성을 기울였다."고 말하며 더 재밌는 게임을 위해 유저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Q. 오랜만에 세븐나이츠 IP의 신작이다. 이번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넷마블 게임 사업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궁금하다. 

넷마블의 대표 IP 세븐나이츠와 레볼루션이 합쳐진 프로젝트이다. 국내 론칭을 앞두고 있으나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Q. 아바타가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다양한 클래스로 전환하는 '프리클래스'를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독특한 시스템으로 소개한 바 있다. 클래스 변화가 영웅에도 영향을 끼치는지 아니면 아바타에만 국한되는건지 궁금하다.

아바타는 3가지 무기를 장착할 수 있는데 3가지 무기의 능력치가 합산되어 전투력이 계산된다. 전투 중 무기를 변경해도 어느 무기든 합산 된 전투력이 적용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무기를 변경해가며 전투를 치를 수 있다.

 

Q. 같은 영웅이더라도 무기와 속성이 다르다고 했는데, 이는 뽑기를 통해 같은 영웅이더라도 다른 속성(무기)을 뽑아야하는 부분인지 혹은 시스템의 일부로 파밍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분인지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소환, 조합, 메인스토리 보상 등 총 3가지 방식으로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또 같은 레이첼이지만 레이피어를 쓰는 레이첼, 총을 쓰는 레이첼, 닻을 쓰는 레이첼 등 다양한 형태의 레이첼이 각각의 영웅으로 존재한다. 그리고 같은 영웅이더라도 사용 무기에 따라 속성과 스킬 세트가 달라지기도 한다.

아바타가 다양한 세븐나이츠 영웅으로 변신할 수 있다.
아바타가 다양한 세븐나이츠 영웅으로 변신할 수 있다.

Q. 이번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에서는 '영웅 카드+무기+악세' 모두 뽑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 세븐나이츠에서는 중소 과금 유저들도 노력을 하면 강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어느정도 시스템들이 마련되어 있는지? 

아바타의 무기와 방어구는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만 획득 및 조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파밍의 재미를 느낄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영웅카드의 획득루트는 소환, 조합, 퀘스트 3가지로,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영웅 카드 10회 소환 시 3성을 확정 지급할 뿐 아니라 천장 시스템을 통해 120회 누적 획득 시 4성을 확정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또 영웅보스 클리어 보상인 영웅석을 재료로 활용해 조합 시스템에서 4성 카드를 만들 수도 있다. 이외에도 메인퀘스트 보상으로 주요 3성 영웅카드와, 영웅카드 10회 획득권을 얻을 수 있다. 

특정 콘텐츠를 쉽게 클리어하기 위해 특정 영웅카드가 필요할 수 있으나 강제되지 않으며 우회적으로도 얼마든지 클리어 가능하다. 또한 유료 재화인 루비를 다양한 콘텐츠에서 수급할 수 있게 했는데, 예를 들면 여신의축복 시스템을 통해 영웅카드 획득권과 루비 등을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것 등이다.

 

Q. 수집형RPG는 초반 무료로 제공되는 재화를 통해 좋은 캐릭터를 먼저 뽑고 시작하는 '리세마라'가 중요하다. 몇몇 게임에서는 자동 리세마라 기능을 제공하는 등 편법이 아닌 게임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도 리세마라가 가능한지 궁금하다. 

빠르면 30분 정도 만에 리세마라 타이밍을 가질 수 있다. 다만 영웅들이 골고루 매력있고 쓸모가 있기 때문에 처음 얻는 영웅을 성장 시켜도 충분히 좋을 것이다.

 

Q. 세븐나이츠 신작인만큼 기존 세븐나이츠의 캐릭터(영웅)를 그대로 많이 가져왔는데, 그중 '아일린'이라는 캐릭터는 기존 일러스트와 많이 다른 모습이다. 이렇게 일러스트가 바뀌게 된 이유가 있는지 그리고 이런 캐릭터들이 더 있는지 궁금하다.

원작의 감성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세계관과 설정을 스타일리시 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코드로 해석했다. 3D 공간에서 하나의 캐릭터를 조작해 시원시원한 액션을 즐기는 게임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SD 보다는 팔다리가 긴 6~7등신 비율의 캐릭터로 재해석 했다. 이때, 원작 영웅의 디자인 특징을 계승하면서도 비율의 변화에서 감성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원작 영웅 디자인에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개성있는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원작 영웅 디자인에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개성있는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Q. 수집형RPG 특성 상 영웅들의 밸류에 따라 특정 구간을 쉽게 넘어갈 수 있고 없고가 결정된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경우 그런 장벽 중 하나가 '제압기 영웅'의 여부라고 생각이 된다. 인게임 제작 및 퀘스트를 통해 이들을 습득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혹시 구체적인 획득 방식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는지?

제압기 영웅만을 위한 획득 루트가 따로 있지는 않다. 3성 카드들 중 제압기를 보유한 카드가 많이 있다. 참고로 영웅카드는 소환, 조합, 퀘스트 등 3가지로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하다.

 

Q. 영웅 카드에는 '아바타 스탯 변환율'이라는 부가 효과가 존재한다. 이는 승급, 각성 등을 통해 영웅이 성장하면서 같이 오르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히 어떤 효과이며 스탯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궁금하다. 

아바타의 핵심 전투 관련 스탯들이 영웅 변신 시 '아바타 스탯 변환율'에 의해 비율로 적용 된다. 아바타 능력치가 영웅 변신 시 더해지는 콘셉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아바타의 성장이 필수다.

 

Q. 레이드에서 제압 찬스가 있는 등 파티원들과의 협동 플레이가 중요해 보인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레이드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

영웅 보스에서는 6개 속성을 대표하는 세븐나이츠들이 보스로 등장하고 거대 보스에서는 메인 스토리에서 조우하게 되는 거대 몬스터들이 보스로 등장한다. 기존 MMO들의 탱커, 딜러,힐러 등으로 고정된 포지션을 확장해 내가 원할 때 원하는 포지션에서 전투를 펼칠 수 있게 하고 싶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에서의 전투는 내가 원할 때 적당한 영웅으로 변신해서 다른 이용자들과 협동 후 탱타임, 딜타임, 힐타임을 갖는 것이다. 

전투의 흐름은 콤보-트리거-액션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스킬을 계속 연계 시키기 위해 QTE 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영웅과 무기를 바꿔가면서 다양한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속성결정/상태이상/환경/몬스터패턴의 변화와 같은 트리거가 발생하게 된다. 이 트리거에 반응할 수 있는 영웅들의 특수기가 QTE 스킬 버튼으로 활성화 되고, 이용자는 버튼 터치만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 전투 흐름을 다른 이용자들과 협력하여 찾아나가는 것이 레이드에서의 키 포인트다.

멀티 보스 레이드 인게임 플레이 모습
멀티 보스 레이드 인게임 플레이 모습

 

Q. 전투를 하다보면 우측 상단 영웅 카드 옆에 '바람 x 불 석화 - 속성 시너지' 등의 메세지가 뜬다. 속성의 상성을 바탕으로 한 전투가 핵심인 만큼 중요한 시스템인 것 같은데, 속성 시너지의 효과가 어떤 개념인지 궁금하다.

덱에는 3개의 영웅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데, 장착 패시브 효과와 속성시너지 그리고 스킬 연계에 주안점을 두고 조합해야 한다. 특히 영웅 카드는 물, 불, 바람, 땅, 빛, 어둠 등 6개의 속성을 가지며, 각 속성은 물-불/바람-땅/빛-어둠끼리 1:1 상성 관계를 가진다. 물은 물과 바람, 불은 불과 땅, 빛은 빛과 어둠과 같은 방식으로 서로 반응하는데 이를 속성 시너지라고 하며, 빙결, 기절, 석화와 같은 CC기가 발동하는 등 특정 속성의 피해가 증가하게 되므로 덱을 만들 때 타겟의 속성과 보유 중인 영웅카드의 속성, 그리고 영웅카드 간의 속성 시너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Q. 인플루언서 프로모션에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 포로모션 계획이 있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궁금하다.

마케팅 일환으로 진행된 인플루언서 프로모션은 장점 또한 많았다고 생각한다.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적절한 프로모션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Q. 컬래버레이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변신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IP와 컬래버레이션이 가능한 구조인데, 론칭 후 좋은 기회가 있다면 시도해볼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출시를 앞두고 한마디 부탁드린다. 

지스타 첫 공개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고 드디어 론칭을 하게 됐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정성을 기울였다. 론칭은 새로운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이용자 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더욱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유저의 흥미를 유발한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유저의 흥미를 유발한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