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적용, 24시간 한 계정으로 클릭 ‘공감-비공감’ 수 50개 제한

[네이버 다이어리에서 공개한 네이버 새 댓글 정책]

네이버가 뉴스 댓글에 대한 새 정책을 발표했다.

25일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공개된 주요 정책의 핵심은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50개로 제한”되는 것이다.

네이버는 “지금까지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같이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하다. ‘(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역시 3개로 제한된다. 기존의 경우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롭게 두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관심이 높은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새롭게 개편해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한다.  네이버는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네이버 다이어리]

네이버 뉴스 댓글은 2004년 오픈했다. 네이버 뉴스 댓글은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기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역할을 해왔다. 그동안 인터넷 실명제(제한적 본인 확인제) 적용, 댓글 정렬 기준 변경, 소셜 댓글 도입, 댓글 이력 공개 등 댓글을 통한 소통의 공감대를 찾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실험과 시도를 했다.

하지만 뉴스 댓글 서비스가 운영된 14년 동안 ‘드루킹’ 사건을 비롯 공감-비공감 추천의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네이버는 뉴스 댓글 서비스 운영 원칙과 정책에 대해 사용자와 함께 근본적인 문제부터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고자, 지난 3월 ‘댓글정책이용자패널’을 발족한 바 있다.

네이버는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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