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발표, 퍼즐앤드래곤 1위-포코팡-모두의 마블-쿠키런 한국게임 4개

한국 모바일 게임 ‘몬스터 길들이기’(CJ E&M)가 글로벌 구글플레이 11월 매출 순위에서 3위에 등극했다.

앱 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앱애니 앱 애니(App Annie, 한국지사장 손장호, 사진)는 지난 19일(현지시간) 2013년 11월 앱애니 게임 인덱스를 발표했다.

■ 구글플레이 매출 한국게임 4개 차지
이 발표 중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를 보면 1위는 ‘퍼즐앤드래곤’(겅호온라인)이 차지했다. 한국 게임으로 ‘몬스터 길들이기’에 이어 29계단을 뛰어오른 ‘포코팡’(NHN/라인)이 5위, ‘모두의 마블’(CJ E&M)이 7위, ‘쿠키런’(데브시스터즈)이 8위다.

구글플레이의 매출 특징은 한국과 일본의 게임 앱 매출이 7개나 된다는 것. 코로프라의 ‘퀴즈 RPG마법사와 검은 고양이 위즈’ 그리고 Mad Head의 ‘에노키안의 전설’이 새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비해 애플 iOS 상위 게임앱 매출 순위를 보면 양상이 다르다. 1위는 ‘클레시오브클랜’이 차지했고, ‘캔디크러쉬사가’(킹)가 2위-‘퍼즐앤드래곤’이 3위다. 한국 게임은 하나도 들어있지는 가운데 중국게임 ‘MT온라인’(EFUN)과 ‘We Run’(텐센트)가 7, 8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특히 텐센트의 ‘We Run’은 10월에 전세계 애플 iOS 게임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다시 11월에는 상위 8위로 건재를 과시했다.

■ 게임앱 다운로드 캔디크러쉬사가 공동 1위
상위 게임앱 다운로드는 ‘캔디크러쉬사가’가 구글플레이와 애플 iOS에서 공통적으로 1위를 차지했지만 기타 순위는 확 달랐다. 구글플레이의 경우 2위가 ‘서브웨이 서퍼’(킬루)지만 iOS는 ‘마이 토킹 톰’(아웃핏7)이다.

게임사 게임로프트는 iOS 다운로드 톱10 순위로 ‘아스팔트8’(4위) ‘슈퍼배드’(5위) ‘토르:다크월드’(8위), ‘GT레이싱2’(9위) 등 4개의 게임을 진입시켰다.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를 보면 ‘슈퍼배드’가 4위를 차지했을 뿐 게임로프트는 다른 게임은 없다. 대신 킹이 ‘캔디크러쉬사가’를 비롯해 ‘펫 레스큐사가’(8위) 등 2개의 게임을 넣었다.

■ 상위 퍼블리셔 게임 매출 순위, 한국은 CJ E&M 유일
상위 퍼블리셔의 11월 게임 매출 순위를 보면 구글플레이의 경우 한국의 CJ E&M이 유일하게 톱 10 안에 진입해 겅호온라인에 이어 2위에 랭크되었다. 특히 일본 게임사들은 겅호온라인, 라인(4위), 코로프라(5위), 그리(7위), 디엔에이(8위) 등 5개사가 차지했다. 중국은 없다.

iOS 상위 퍼블리셔 매출 순위는 한국 게임사는 전무하고, 미국 게임사가 EA, 머신존, 스톰8, 카밤 등 4개였다. 일본 게임사는 겅호온라인(3위), 그리(5위) 등 2개사지만 일본 겅호온라인이 인수한 슈퍼셀(1위)을 포함하면 3개사다. 중국 텐센트(7위)도 위챗 효과로 상승세다.

■ 퍼블리셔 게임 다운로드 순위, 한국은 전무
상위 퍼블리셔의 11월 게임 다운로드 순위를 보면 구글 플레이의 경우 중국업체 티니피스가 1위에 올랐다. 구글에서 최근에 만들어진 키즈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끌었다. 중국은 두들모바일도 7위를 기록했다.

순위를 보면 프랑스의 게임로프트가 2위, EA-킹-로비오-디즈니가 3~6위로 이었다. 특이한 것은 9위를 차지한 자케가 레바논 게임사라는 점.

iOS 상위 퍼블리셔 다운로드 순위는 ‘아스팔트8’ ‘슈퍼배드’ ‘토르:다크월드’, ‘GT레이싱2’ 등4개의 게임을 게임 다운로드 순위에 진입시킨 게임로프트가 단연 눈에 띄었다. 7월 이후 다시 1위 자리로 복귀했다. 게임로프트에 이어 EA, 텐센트, 디즈니, 티니피스, 블루베어, 킹, 글루모바일, 네추럴모션, 로비오가 톱 10안에 들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