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 통과…2022년 적용 예정

WHO(세계보건기구)가 게임 이용 장애(Gaming disorder)를 새로운 질병으로 인정하면서 게임 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

WHO는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된 제72회 세계보건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이용장애가 포함된 국제질병분류 제11차 개정안(ICD-11)을 통과시켰다.

B위원회에서 통과된 새 기준은 오는 28일 폐막하는 총회 전체 회의 보고를 거치는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1990년 ICD-10이 나온 지 30년 만에 개정된 ICD-11은 194개 WHO 회원국에서 2022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6C51’이라는 코드가 부여된 게임이용장애는 정신적, 행동적, 신경발달 장애 영역에 하위 항목으로 포함됐다. 질병코드가 부여되면 각국의 보건당국은 질병 관련 보건 통계를 작성해 발표하게 되며 질병 예방과 치료를 위한 예산을 배정할 수 있게 된다.

게임 이용 장애는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가 빈약하고 게임 산업에 큰 혼란을 가져온다는 점으로 인해 한국은 물론 미국 등 세계 각국의 게임업계가 반대의 뜻을 나타내 왔다.

WHO의 이 같은 결정에 게임업계는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산업협회 등 총 88개 단체로 구성된 게임 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는 “강력한 유감을 표함과 동시에 국내도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공대위 측은 오는 2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WHO의 결정에 반대하는 운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