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GO)’와 파트너십 체결… 매장을 포켓스톱으로 지정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이어 외식업체 롯데리아도 ‘포켓몬고(GO)’와 손을 잡았다.

롯데리아는 한국 외식업계 최초로 ‘포켓몬고’ 개발사 나이언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롯데리아가 운영하는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커피, TGI프라이데이스, 크리스피크림도넛, 나뚜루팝, 빌라드샬롯, 더 푸드 하우스 등 7개 브랜드의 2459개 매장이 23일부터 ‘포켓스톱’으로 지정된다. 또 남은 250개 매장은 ‘체육관’이 된다.

‘포켓스톱’은 포켓몬스터를 잡을 때 사용하는 아이템인 ‘몬스터볼’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이며 ‘체육관’은 유저간 대결을 펼치는 곳이다. 보통 조형물이나 유적, 공원 등의 랜드마크에 집중적으로 지정된다. 이 두 장소가 거주 지역 주변에 얼마나 많이 분포되느냐에 따라 유저들의 희비가 갈린다. ‘포세권(포켓스톱+역세권)’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앞서 세븐일레븐도 나이언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사의 매장을 ‘포켓스톱’과 ‘체육관’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23일부터 전국의 세븐일레븐 매장 중 7700여개가 ‘포켓스톱’이 되고 800여개가 ‘체육관’이 된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포켓스톱’을 찾지 못해 불만을 호소했던 지방 및 주택가에 거주하는 유저들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하지만 유통업계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나온다. 매장 안에 들어가지 않고 ‘포켓스톱’으로 표시된 곳 근처에만 가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나이언틱은 전세계 유통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체결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일본에서는 맥도날드와 손을 잡았으며, 미국에서는 스타벅스와 제휴를 맺었다. 일본 맥도날드는 제휴 이후 매출이 전년 대비 26.6% 상승하며 ‘포켓몬고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