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 PE, 500억원 투자로 레진엔터테인먼트 3대 주주 된다

유료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레진엔터테인먼트가 5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투자를 바탕으로 3년 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2일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IMM 프라이빗에쿼티(PE)로부터 5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IMM PE(대표 송인준)는 2조 5천억 원 규모의 운용자산을 보유한 한국의 대표적인 사모펀드 운용사다. 이번 투자는 IMM PE가 2015년 론칭한 IMM로즈골드3 펀드를 통해 이뤄졌다.

투자를 통해 IMM PE는 레진엔터테인먼트의 3대 주주에 오르게 된다. 레진엔터테인먼트의 1대 주주는 한희성 대표, 2대 주주는 권정혁 CTO다. 지난 2014년 레진에 50억 원을 투자한 엔씨소프트는 4대 주주가 된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레진엔터테인먼트는 2013년 6월부터 유료 웹툰 레진코믹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6년 현재 누적 매출은 500억 원을 돌파했으며, 2016년 1분기 흑자 전환한 상태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웹툰을 기반으로 한 2차 콘텐츠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 앞서 레진은 영화제작사 백그림과 웹툰 ‘조국과 민족(작가 강태진)’ 영화화 계약을 체결했으며, 일본 대형출판사인 카도카와와 계약을 맺고 김보통 작가의 ‘아만자’를 출판할 예정이다. SBS드라마웍스와 손잡고 레진코믹스 연재 웹툰을 드라마화 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IMM PE 측은 IMM PE가 보유한 국내외 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레진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투자 이후 IMM PE와 3년 내(2019년 6월)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 한희성 대표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 웹툰 및 해외 서비스를 강화하고 웹툰 기반의 2차 콘텐츠사업도 본격화할 것”이라며 “특히 만화는 세계적으로 일본 만화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 앞으로 국내 웹툰을 일본 못지않게 해외로 알리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