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투톱 시게루-다케다 ‘쌍두마차’ 후견인 역할 경영 총괄 맡아

닌텐도가 지난 7월 이와타 사토루 전 사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따른 대표이사 공백 상황을 약 2달 여 만에 신임 사장 기미시마 다쓰미를 선임하며 마무리했다.

당초 신임 대표이사로 물망에 올랐던 미야모토 시게루는 신제품 개발을 전담하는 신규 조직 크리에이티브 연구원의 수장(직함은 Technology Fellow)을 맡으며, 직접적인 경영 참여보다는 닌텐도의 현재 위기를 돌파하는 신제품 개발 업무에 집중하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그의 직급은 대표이사 전무 급이다.

 

하지만 미야모토 시게루가 대표이사를 맡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그의 개인적인 성향이 반영된 결과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가 고위직으로 승진을 거듭하면서도 현업에서 개발을 총괄하는 역할을 계속 자임해 왔었고, 고 이와타 사토루 대표이사 시절에도 미야모토 시게루의 그런 역할은 보장되어 왔었기 때문이다.

이번 신임 경영진의 선임 발표로 보아 닌텐도는 안정적인 경영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승부를 건 것으로 보인다. 미야모토 시게루 외에도 Wii의 하드웨어 개발을 맡았던 다케다 겐요가 또 다른 대표이사급으로 임명되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분야를 총괄하는 미야모토 시게루와, 하드웨어 개발을 총괄하는 다케다 겐요가 실질적으로 닌텐도의 성장동력을 맡아 현재의 위기 상황을 정면 돌파하는 쌍두 마차의 역할을 하고, 신임 대표이사 기미시마 다쓰미가 후방에서 안정적인 경영을 총괄하는 체계가 그것이다.

기미시마 다쓰미 대표의 프로필을 보면 닌텐도가 추구하는 안정적인 경영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그는 일본 도쿄 출신으로(전통적인 교토 기업의 수장으로서는 다소 파격일 수 있다.) 히토쓰바시 대학을 졸업한 뒤 산와은행의 본점과 뉴욕지점을 거친 금융통으로의 경력을 보유했다. 고 이와타 사장의 발탁으로 2006년 닌텐도에 입사한 뒤에는 미국 법인의 사장을 지냈으며 본사의 경영분야에는 2013년부터 상무로서 참여했었다.

기미시마 다쓰미가 닌텐도 경영과 관련해서 특별히 기존과 다른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안정적인 경영 관리에 집중하면서 전임 이와타 사장의 노선을 그대로 승계하여 큰 이격 없는 스타일로 닌텐도의 안정을 도모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존 닌텐도 개발자 출신의 경영진들과의 무리 없는 공존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보수적인 교토 기업 닌텐도가 3대에 걸친 세습 사장의 고리를 끊고 협력업체의 멤버였던 이와타 사토루 사장을 본사의 대표이사로 발탁했던 파격에서, 이제는 실적 부진의 위기 상황을 안정적인 경영 지원을 바탕으로 신 성장동력 확보라는 과제 해결에 집중하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린 것으로 생각된다.

신임 사장의 기자회견 내용도 대부분 이와타 사장의 유지를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달 여 간의 대표이사 공백에도 불구하고 한 때 주당 1만엔 대 초반까지 떨어졌던 주식도 22,850엔으로 회복 추세에 있고, 전임 사장 시절 추진한 캐릭터 사업 호조에 힘입어 2015년 1분기 실적이 5년만에 흑자로 돌아서는 등 회복 기조에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 하다.

당장은 지금의 회복 기조를 흔들 필요성이 요구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신임 기미시마 다쓰미 대표의 정책 또한 안정적인 기조 유지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최근의 실적 호조의 밑바탕을 이룬 것이 기존 게임 사업이 아닌 캐릭터 사업이라는 것은 여전히 닌텐도의 딜레마로 남아 있다.

또 자사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사업이 DeNA와의 제휴를 통해 막 출발을 알렸던 시점에 이와타 사장의 급작스런 사망으로 인해 그 추진 자체에 우려가 있어왔던 점도 닌텐도의 또 다른 해결해야하는 과제라고 생각된다.

신임 기미시마 다쓰미 대표의 경영 지원을 바탕으로, 미야모토 시게루와 다케다 겐요의 쌍두마차가 각각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혁신을 통해서 닌텐도의 근본적인 실적 반전을 주도해야만 한다는 사실이 부각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앞으로의 닌텐도가 보여줄 행보에 관련 산업 분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종신 파수닷컴 클라우드서비스 본부장 choigoda@naver.com

 

 

 

 

■ 최종신 본부장은?
(주)파수닷컴 클라우드서비스 본부장(2014)
바른손크리에이티브(구 스튜디오나인) 대표이사 (2004~2012)
바른손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세중게임박스 마케팅 팀장(마이크로소프트 Xbox)
삼성물산 해외사업팀, 신규사업기획팀 외
문화관광부 발간 게임백서 집필위원(2010~ 2013)
문화융성위원회 콘텐츠 진흥 전략 추진단(2013~)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