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창업 지원부터 투자 연계,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동반자로 함께”

㈜스마일게이트(대표 권혁빈)는 건강한 청년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ORANGE FARM’을 출범한다고 23일 밝혔다.

‘ORANGE FARM’은 열정을 상징하는 ‘오렌지(Orange)’와 육성의 기반이 되는 ‘농장(Farm)’의 합성어로 열정, 창의력 그리고 도전정신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출범했다.

즉 스타트업이나 예비 창업인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성장한 스타트업이 후배 스타트업을 돕는 ‘건강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스마일게이트의 청년창업지원 프로그램인 것.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는 ‘ORANGE FARM’의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참여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 오는 2월 5일까지 ORANGE FARM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신청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도 상시 접수가 가능하다. 청년창업기준(대표가 39세 이하 또는 구성원 중 50% 이상이 20대)에 부합하는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과 청년창업기준에 부합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ORANGE FARM’은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들에게 입주공간을 제공하여 창업 초기 부담을 최소화 하고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본 OA(사무자동화)를 비롯하여 각종 법률 및 회계관련 자문 등을 제공함으로써 창업과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현업의 분야별 전문가 중심의 상시 멘토링을 통해 창업에 대한 애로사항 및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준다. 동시에 리뷰데이(Review Day)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사업 경험이 풍부한 경영진 및 관련 외부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업의 방향성을 검토하고 투자 연계 기회도 제공할 방침이다.

사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서 유망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창업자에게는 스마일게이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지원 등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서의 든든한 조력자로 함께 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대표는 “스마일게이트라는 창업의 성공 사례를 잠재력 있는 여러 창업인재들과 나눌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우리는 ORANGE FARM을 통해 열정과 창의력으로 똘똘 뭉친 젊은이들이 좌절하지 않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업에서의 성공이 계속 전수되는 선순환을 스마일게이트가 선도하게 될 것.” 이라고 말하며, “많은 스타트업들이 ORANGE FARM에서 발굴되어 성장하고 또 그 성공을 후배 스타트업과 나누는 건강한 창업 생태계가 한국에서 뿌리 내리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서상봉 인큐베이션 센터장은 “스마일게이트는 청년창업을 위해 2010년부터 시작한 SGM(스마일게이트 멤버십) 운영, 지난 해 중소기업청과 300억 규모의 펀드 조성 등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ORANGE FARM은 이러한 기존의 청년창업지원 활동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는 2010년부터 SGM (스마일게이트 멤버십), 게임공모전 등을 통해 창의력과 열정 있는 대학생 및 청년 인재 발굴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이는 게임업계에서는 최초로 도입된 전략적 사회 환원 개념이자 그 시작부터 실질적인 성공의 궤도에 오를 때 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서울, 부산 지역에 청년창업지원센터 개소를 준비하는 등 스타트업 및 예비창업자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