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튠 투자사 컬러버스(대표 이용수)는 3D 메타버스 ‘퍼피레드’의 정식 서비스를 30일 오전 11시부터 시작했다.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다.
퍼피레드는 지난 2003년부터 2016년까지 이어졌던 같은 이름의 3D 커뮤니티 퍼피레드를 2022년 감성으로 재해석한 모바일 3D 메타버스이다. 과거 퍼피레드는 국내에서만 총 300만 명 이상의 회원 수를 보유할 만큼 큰 인기를 모은 ‘K-메타버스’의 원조 격이다. 서비스 당시 10대부터 30대에 이르기까지 인기를 끌었다.
유저들의 추억을 소환할 채팅 시스템을 포함해 미니 파크 꾸미기, 아바타 및 애완동물 육성, 아기 돌보기, 역할 놀이 등 서비스는 트렌드를 가미해 복원했다. 다양한 신규 아이템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적용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메타버스로 구현했다.
퍼피레드를 추억하던 유저들은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네이트판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커뮤니티 청원서를 공유하고, 프로젝트를 되살리기 위한 ‘퍼피레드 부활 운동’을 전개했다. 2019년 9월 기준 1만 명 이상이 부활 운동 청원서에 서명했다.
이용수 컬러버스 대표는 “퍼피레드의 서비스를 많이 기다리게 해드려 ‘죄송한 마음’과 그동안 기다려 주셔서 ‘감사한 마음’ 모두를 가슴에 무겁게 품고 있다”라며 “유저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빠르게 반영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 볼륨도 열심히 늘려 나가겠다”라고 정식 서비스 소감을 밝혔다.
컬러버스 측은 퍼피레드 정식 서비스를 기념해 이용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9월 1일까지 3일간 접속만 해도 푸른 철제 의자와 테이블, 정자에 이르기까지 하우징 인테리어를 한층 돋보이게 할 ‘푸른 철제’ 세트를 선물한다.
아울러 스팟 아이템을 통해 미로 맵과 점프 맵, 공중 맵, 역할놀이 맵, 복불복 맵에서 신나는 페스티벌을 만끽할 수 있는 ‘페스티벌 이벤트’도 준비했다. 처음 접속하는 유저들을 위해 진행에 도움이 될 공략 내용을 ‘카페팁 게시판’에 게재한 유저 10명을 선정해 5000캐시를 지급하는 ‘공략왕 이벤트’, 공식카페 내에서 매일 플레이 상식 퀴즈 쿠폰(1만콩 상당)을 지급하는 ‘퀴즈 쿠폰 이벤트’ 등이 전개된다.
컬러버스는 2021년 10월 넵튠으로부터 지분 투자를 받았다. 넵튠이 보유한 컬러버스 지분은 44%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