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온라인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가 모바일로 새로운 신화에 도전한다. 네오플의 액션 개발 노하우를 집약한 최고 기대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3월 24일 출시를 예고하며 서비스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던파 모바일’ 출시에 앞서, 원작 ‘던전앤파이터’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써 내려온 16년의 위대한 역사를 되짚어 보자.

■전 세계 8억 5천만 명 이용자, 누적 매출 180억 달러

2005년 8월 이색적인 게임 하나가 출시된다. 바로 ‘던전앤파이터’다. 당시에는 3D 그래픽을 활용한 온라인 RPG가 큰 인기를 얻었다. 던파는 인기를 끌던 3D 게임과 달리 2D 도트 그래픽과 횡스크롤 진행 방식을 전면에 내세웠고, 과거 오락실에서 즐기던 아케이드 게임의 조작 방식을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액션 쾌감’이라는 개발 모토에 맞춰 각종 콤보 액션이 가능한 극한의 손맛을 제공하며 인기몰이에 나섰다.

이러한 손맛으로 입소문을 타며 던파는 흥행에 성공한다. 출시 후 1년 만에 회원 수 1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5만 명을 기록한 던파는 2007년엔 누적 회원 5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15만 명을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다. 2008년 중국에 진출한 던파는 서비스 한 달 만에 중국 온라인게임 1위에 올랐다. 2009년 말에는 국산 게임 중 최초로 한국·중국·일본 3개국 동시 접속자 수 200만 명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며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현재 던파는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억 5천만 명에 달하는 거대한 팬덤을 구축하면서 액션 장르의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2016년 8월부터 2021년 현재까지 PC방 액션 장르 1위를 기록하며 입지를 굳혔다. 특히, 던파가 기록한 누적 매출 180억 달러(한화 약 21조원)는 SF 액션 블록버스터 '스타워즈' 모든 시리즈의 극장 수입을 합친 것보다 수십억 달러 많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 중국 동시 접속자 500만 명 기록, 수출 10억불탑 수상

2000년대 후반 한국 온라인 게임은 중국 시장에서 한때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중국 정부의 외국 게임 규제와 중국 게임 추격으로 인해 점유율이 40% 이하로 떨어지기도 했다. 특히 ‘짝퉁(산자이)’ 게임이 득세하면서 한국 게임 입지가 극도로 위축됐다. 하지만 네오플을 필두로 국내 게임사는 중국 업체보다 앞선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중국 시장 회복에 나섰다. 당시 던파는 중국에서 게임 한류 열풍을 이끈 가장 대표적인 국산 IP로 중국 동시 접속자 수 500만 명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네오플은 2016년 중국 유통사인 텐센트와 계약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계약 기간을 무려 10년으로 체결하며 업계를 또 한 번 놀라게 했다. 텐센트가 던파의 잠재력을 믿고 기꺼이 장기 계약을 품은 것이다. 지난 2018년에는 유의미한 글로벌 성과에 힘입어 제55회 무역의 날 ‘수출 10억불탑’ 정부포상을 받기도 했다. 2015년 제주도로 이전한 이후 제주 수출액(약 10억달러) 가운데 43%를 차지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PC F2P(Free to play, 부분유료화) 게임 매출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 중 2020년 F2P 최고 매출 순위에서 텐센트의 모바일게임 ‘왕자영요’와 ’화평정영’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고,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가 3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비중이 커지는 가운데 던파는 대한민국 게임으로 유일하게 10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위상을 높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부터 던파걸까지, 게임업계 마케팅 선도

네오플은 지난 2007년 12월 국내 게임 중 가장 큰 규모의 오프라인 행사인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을 열었다. 별도의 초대장 없이 선착순으로 진행된 첫 행사에 3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고, 티켓 판매 직후 단 5초 만에 5,000석이 모두 매진됐다. 던파 페스티벌은 매년 이용자끼리 컨트롤 대전을 펼치는 e스포츠 대회를 선보이거나 대형 업데이트 정보를 최초로 소개하며 이용자 호응을 이끌어냈다. 

‘던파’는 통념을 깨는 이색 광고로 이례적인 성과를 냈다. 2014년 1월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던파 CF는 유저들을 발칵 뒤집어 놓았다. 적에게 둘러싸인 아이유가 난데없이 신봉선으로 변신해 칼을 휘두르는 장면은 충격과 함께 웃음을 자아냈다. 아이유와 신봉선이 닮은꼴 연예인으로 자주 언급된 점을 착안해 과감히 둘을 동반 출연시킨 것이었다. 지난해 던파에서 공개한 ‘출동! 아라드 레인저!’ 광고도 유튜브 조회 수가 한 달 만에 500만 회를 넘기며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다. 과거 유행했던 특촬물 콘셉트의 이 광고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히어로들이 던파 광고 제안을 받아 광고를 제작하기까지 과정을 담았다.

던파 홍보모델인 ‘던파걸’도 이용자 소통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이유는 지난 2009년 던파걸로 게이머들을 처음 만났다. 당시만 해도 노래 잘하는 소녀로 알려진 아이유는 던파걸 활동 이후 '3단고음'을 터뜨리며 대세로 떠올랐다. 던파는 아이유 외에도 달샤벳과 걸스데이 등을 홍보모델로 기용하며 아이돌스타의 등용문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3대 던파걸인 서유리가 과장된 리액션으로 던파 기술을 소개하며 ‘이름하야~열파참!’이라고 말한 영상은 아직까지도 유저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서유리는 로즈나비라는 예명으로 ‘던파라디오’ DJ를 2년 동안 맡았다.

■네오플, 국내 게임 개발사 최초 영업이익 1조원 돌파

2008년 넥슨은 던파 개발사인 네오플을 3,800억 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인수했다. 던파의 폭발적인 흥행에 힘입어 네오플은 한국 게임사 중 처음으로 영업이익 1조 원을 넘었다. 지난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오플은 매출 1조 1,495억 원, 영업이익 1조 63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무려 92.53%다. 이후에도 1조 2,156억 원(2018년), 1조 367억 원(2019년)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던파의 저력을 과시했다.

특히 2003년 넥슨코리아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이정헌 대표가 2010년 네오플 조종실장을 역임하며 던파의 마케팅 업무를 총괄하고, 강대현 COO가 2012년 던파 디렉터로 활동하는 등 현재 넥슨을 이끄는 주요 경영진이 던파의 전성기를 함께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3월 24일 국내 시장 출격

넥슨은 오는 3월 24일 ‘던파 모바일’을 국내에 출시한다. 던파 모바일은 빠르고 호쾌한 원작 고유의 액션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담아냈다. 각 던전을 돌며 몬스터를 공략하는 전투와 유저 간 대전(PvP)도 수동 전투를 기반으로 한다. 수동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작 방식에도 공을 들였다.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 모험가들과 오랜 기간 함께하고 싶은 만큼 ‘손맛’을 위해 30번 이상 조이스틱을 개선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였다”며 “여러 돌발 상황에서도 플레이가 끊기지 않고 다시 연결돼 이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힘썼다”고 강조했다.

넥슨은 지난해 두 차례의 사내 테스트를 통해 던파 모바일의 게임성과 시장 경쟁력을 파악했다. 정식 서비스에 앞서 이용자의 잠재된 요구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취지다. 참가자들은 캐릭터 성장 및 피로도 시스템의 만족도부터 전투 스킬 조작, 이탈하고 싶었던 순간, UI(User Interface)까지 게임 전반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넥슨은 지난 2020년 제주도에 본사를 둔 자회사 네오플의 던파 모바일 개발팀을 서울 역삼동 사무실로 이전하며 유관부처 간 협업을 강화했다.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기술 지원,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직군의 인재를 영입하면서 개발에 속도를 냈다. 현재 인력은 250여 명으로, 300명까지 규모를 늘리고 있다. 원작 던전앤파이터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윤명진 디렉터가 모바일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액션 게임 개발 노하우를 신작에 반영하고 있다. ‘던파 모바일’은 3월 24일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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