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은 5주 연속 1위, 아이온 4위로 하락

▲ 게임노트에서 발표한 3월 첫째 주 온라인게임 순위

[게임톡] 게임노트(gamenote.com)가 발표한 3월 첫째 주 온라인게임 순위에 지각변동이 발생했다. 최근 무서운 기세의 상승세를 보여줬던 ‘리그오브레전드’가 이번 주에도 6계단 오르며 마침내 2위를 차지한 것이다. 신규게임이 TOP3 안에 랭크된 것은 작년 초 서비스 시작과 함께 1위까지 기록했었던 ‘테라’ 이후 1년만이다.

특히 MMORPG가 아닌 게임이 TOP3에 새롭게 모습을 보인 것은 2007년의 ‘피파온라인2’ 이후 5년 만의 일로 AOS 장르가 가진 높은 시장성이 국내에서도 증명된 셈이다. 최근 ‘리그오브레전드’의 공식 대회 출범을 앞두고 국내 프로게임단의 창단 소식이 잇따르면서 게임의 인기 또한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게임하이의 ‘서든어택’은 5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고, 지난 몇 년 간 굳건하게 TOP3를 지켜왔던 ‘아이온’은 1계단 하락하며 4위로 떨어졌다. 지난 해 11월 ‘3.0 약속의 땅’ 이후 약 4개월 간 큰 업데이트가 없었던 ‘아이온’이 분위기 반전을 위해 어떤 카드를 꺼내 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올 초 급락을 겪으며 40위권 언저리를 맴돌던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은 17계단 급상승한 20위에 이름을 올렸다. 약 2달 만에 본래의 위치로 올라설 수 있었던 배경에는, 2월 말 추가된 신규 좀비 시나리오 맵 ‘생존: 지하수로’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맵은 지난 해 9월 추가됐던 ‘맹독의 상처’ 업데이트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유저들의 궁금증을 자극하고 있다.

넥슨 홍보실의 이영호 팀장은 “작년 말부터 2월까지 3차에 걸쳐 진행된 ‘FUN모드’ 업데이트로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의 각종 지표들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며 “보다 쉽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을 선보인 것이 유저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5주년 기념 업데이트 이후 좋은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 ‘SD건담캡슐파이터’는 12계단 상승한 33위에 랭크되며 상승세를 이어갔고, 지난 주 70위로 처음 순위에 모습을 보인 ‘라그나로크2’도 이번 주 27계단 상승한 43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지난 2월 22일 오픈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라그나로크2’는 지난 주 원인불명의 서버 접속 장애가 발생해 14시간의 긴급 점검을 실시하는 등의 악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서히 안정화 단계에 들어선 모습이다.

게임노트 홍승경 애널은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가 국내에서도 폭발적으로 인기를 높여가고 있다”며 “특히 ‘리그오브레전드’는 단순 콘텐츠 소비형 게임이 아닌 유저들의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대전형 게임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참여가 늘어날수록 게임도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