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창업자들의 VC 업계 리뷰로 창업자들 사이서 인기

창업자들이 남기는 국내 벤처캐피털(VC·Venture Capital) 익명 리뷰 사이트가 등장, 투자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등장과 동시에 화제를 모은 ‘누구머니(Nugu Money)’라는 VC 평가 사이트다. 해당 사이트는 “스타트업 업계 내 창업자와 VC간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고자 창업자들이 투자자들의 리뷰를 남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고 밝히고 있다.

‘누구머니’는 블라인드처럼 같은 업계 사람들끼리 익명으로 ‘뒷담화’를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서는 스타트업 창업자의 입장에서 VC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볼 수 있게 했다. 모든 리뷰는 익명으로 올라온다. 사이트 우측에는 ‘The wall of Shame’과 ‘The Wall of Fame’이라는 박스가 등장, 각 투자사들의 별점도 볼 수 있다.

‘누구머니’는 인증 절차를 통과한 창업자만이 리뷰를 남길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증 절차를 완료한 창업자들은 누구머니 창업자 리스트에 등록되며, 리뷰를 남길 수 있는 링크와 비밀번호를 부여받는 방식이다. 아직 리뷰의 양이 많지 않지만, 투자가 절실한 초기 창업자들 입장에서는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창업자뿐만 아니라 벤처 업계 종사자들, VC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도 핫 이슈로 등극했다.

창업자들의 부정적인 리뷰를 보면 “IR 할 때 주무시는 분이 있었다” “투자의 전문성이 떨어진다” “사람이 거만하다” “창업자를 무시한다”라는 등 매우 직설적이다. VC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해당 VC를 창업자들이 그렇게 싫어하는 줄 몰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업계 특성상, 굳이 실명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대충 그 회사의 누구를 말하는지 다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카카오벤처스, 네이버 D2SF 등 일부 VC 업체들은 창업자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창업자들은 ‘누구머니’의 등장을 반기는 분위기다. “투자자가 창업자의 레퍼런스를 체크하는 것처럼, 창업자도 투자자/심사역의 백그라운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마인드다.

다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의견도 있다. 한 VC 관계자는 “벤처 투자라는 특성상, 100개의 업체를 만나면 1개 업체에만 투자를 진행하게 된다”며 “투자를 받지 못한 창업자 입장에서는 솔직히 좋은 이야기보다는 나쁜 이야기가 더 많이 나오지 않겠나. 반대로 투자를 받았다면 좋게 이야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