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2019년 K-POP 관련 데이터 발표

트위터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발생한 K-POP 관련 트윗이 61억 건에 달한다고 14일 발표했다. 이는 2018년 53억 건과 비교해 약 15% 증가한 결과로 식을 줄 모르는 트위터 내 K-POP 열기를 입증했다.

트위터는 2018년 대비 2019년에 트윗 언급량이 급증한 K-POP 아티스트의 순위를 매기는 ‘2019년 급성장한 K-POP 아티스트 계정 Top10’도 함께 공개했다. 1위는 ‘블랙핑크’, 2위에는 데뷔기간 동안 3천만 트윗량을 이끌어낸 ‘슈퍼엠’이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 ‘스트레이 키즈’, ‘WayV’, ‘에이티즈’, ‘엑스원’, ‘있지’, ‘AB6IX’, ‘(여자)아이들’ 등 다양한 신예 아이돌 그룹이 TOP10으로 뽑혔다.

2019년 한 해 동안 K-POP 관련 트윗이 가장 많았던 상위 10개 국가 순위도 공개됐다. 1위에는 태국이 올랐으며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순서대로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미국과 필리핀, 브라질, 말레이시아, 일본,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 국가가 TOP10에 올랐다. 인도와 영국, 프랑스, 캐나다, 터키 등 국가는 20위권에 기록됐다.

또한 지난해 연말 발표한 연간 키워드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언급한 계정 1위’에는 ‘방탄소년단’이 3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전 세계 트위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언급한 K-POP’ 계정 2위에는 ‘엑소’, 3위는 ‘갓세븐’이 올랐다. ‘몬스타엑스’, ‘블랙핑크’, ‘세븐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트위터 글로벌 KPOP 파트너쉽 총괄 김연정 이사는 “트위터는 글로벌 실시간 대화 플랫폼으로서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팬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트위터블루룸 라이브 Q&A 생방송을 100회 이상 진행해 왔다”며 “트위터 내 KPOP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숨피어워즈’, ‘KCON’,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등 세계 최대 규모의 K-POP 이벤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K-POP 아티스트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