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질, 중국 정부의 무슬림 인권 침해 주장 ‘파장’

잉글랜드 프리미리그의 유명 축구 선수 메수트 외질이 중국의 축구 게임에서 삭제돼 파장을 낳고 있다.

18일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게임사 넷이즈는 축구 게임 ‘프로 에볼루션 사커(PES 2020, 위닝일레븐)’에서 외질을 삭제했다. 넷이즈는 PES 2020 모바일을 비롯해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3종의 게임에서 외질을 제외시켰다.

지난 주, 외질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중국 정부가 위구르 지역 무슬림에 대해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터키어로 “(중국) 쿠란이 불태워지고 모스크는 문을 닫았으며, 종교학자들은 살해되고 있다”며 중국 정부를 비판했다. 외질은 위구르족에 대해 “박해에 저항하는 전사들”이라고 칭했으며, 중국 정부와 무슬림의 침묵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외질의 주장에 중국 네티즌들은 큰 논란에 휩싸였다. 넷이즈는 성명을 내고 “외질이 소설미디어에 중국에 대한 극단적인 진술을 게시했다”며 “중국 팬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스포츠 정신을 어겼다”고 전했다. 중국 측은 “외질이 가짜 뉴스에 속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터키계 독일 이민자인 외질은 무슬림으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아스날에서 미드필더로 활약 중이다.

한편, 국제 인권 단체들은 중국 정부가 신장 지역의 집단수용소에 100만명에 달하는 위구르인을 가둬놓고 인권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사진=아스날 공식홈페이지)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