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는 전환점의 계기될 수도 있어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서울 강남구 롯데액셀러레이터에서 열린 ‘ICD-11, 게임질병분류 등재,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게임 질병 논란과 관련해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게임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분들이 진행한 연구 결과는 (게임업계의 시각과는) 완전히 다르지 않냐”며 “관련부처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연구가 객관적이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지난해 여야 의원들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출범시켰던 대한민국 게임포럼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 의원은 게임의 질병코드 이슈에 대해 “지금 당장 정치권에서 논쟁이 되고 있지는 않다”며 “아직은 초보적인 논의 수준”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통계청은 ICD-11(국제질병분류기호 11차 개정)를 한국질병분류코드(KCD)에 반영하려는 어떤 움직임에도 착수하고 있지 않으며, 보건복지부 관계자도 “5월에 열리는 WHO 총회에서 게임을 질병으로 등재하려는 사안을 보고할지 잘 모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세계적인 논의가 초보 수준이라고 안심하긴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의학적, 논리적 근거를 만들고 대응책을 잘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대응책이 잘 마련되면) 오히려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국회의원 사이에서도 게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국회에서는 게임에 각종 규제를 진행하려는 움직임이 많았지만, 20대 국회에서는 맹목적이고 근거 없이 게임을 비난하는 부정적 발언은 거의 없다”며 “그런 점에서 20대 국회는 게임에 대한 합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췄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게임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기 위한 의정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게임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의 총화”라며 “4차 산업혁명과 연결짓는 비전을 통해 게임산업의 위상을 제고한다면 국민을 설득시키는 것도 훨씬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