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7, 19일 폐막…4일 간 추정 관람객 22만 명 초과 달성

한국 최대 국제게임쇼 지스타 2017이 ‘배틀그라운드’와 e스포츠의 인기를 확인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17’은 지난 11월 16일부터 11월 19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17에는 35개국 676개사 2857부스가 참여하며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는 슬로건 아래 ‘피파온라인4’, ‘드래곤네스트M’, ‘에어’, ‘테라M’, ‘커츠펠’, ‘라그나로크M’, ‘드래곤볼 파이터즈’ 등 각 참가사의 플랫폼별 신작들이 게임 유저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전시장에서 펼쳐진 e스포츠 콘텐츠도 ‘보는 즐거움’을 원하는 게임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와 블루홀, 트위치, 엔비디아 등 부스는 더 가까운 자리에서 대회를 관람하려는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특히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는 올해 지스타 최대의 흥행 게임이었다. 대회와 이벤트전이 펼쳐질 때마다 부스에는 구름 관중이 몰려들었다.

지스타 2017을 찾은 일반인 방문객은 개막일인 11월 16일 4만111명을 시작으로 17일 4만3173명, 18일 8만2978명, 마지막 날인 19일 5만9130명(17시 기준)까지 전체 22만5392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19,267명)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다 관람객 수다다.

벡스코 제2전시장에 마련된 BTB관(11월 16일~18일)을 찾은 유료 바이어는 1일차 1365명, 2일차 427명, 3일차 214명으로 전년 대비 약 5.4% 늘어난 2006명(2016년 1902명)을 기록했다.

부대행사들도 눈길을 끌었다. 총 13개 세션(키노트 2개, 특별 2개, 일반 9개)으로 진행된 국제 컨퍼런스 ‘G-Con 2017’(11월 16일~17일)은 1909명(2016년 1651명)이 참석했다.

중소 게임 개발사들에 투자 유치 및 퍼블리싱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 투자마켓은 개발사 37개사, 투자사 및 퍼블리셔 28개사 등 65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이틀 간 총 136건(2016년 126건)의 투자 상담이 진행됐다.

게임기업 채용박람회는 올해 넷마블게임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네오플, 아이덴티티게임즈, 케이오지 등 20개사가 참여했으며 1943명(2016년 1885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찾았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항상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지스타를 찾아주시는 관람객 분들과 게임기업들이 있어 올해도 즐겁고 안전한 행사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새로워진 재미와 특화 콘텐츠로 더욱 발전하는 ‘지스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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