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블로그에 저장된 포스팅 분석, 빈도 및 중요도 기반으로 키워드 제시
네이버는 11일, 그 동안 블로그 포스팅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키워드를 알려주는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시작 13주년을 맞이한 네이버 블로그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록할 수 있는 대표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해 왔다.
네이버 빅데이터 프로모션은 네이버 블로그를 일상의 기록뿐 아니라 관심 주제에 대한 정보 및 노하우를 쌓는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 이용자들에게, 그간 자신의 블로그에 담긴 기록 중 어떤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되고, 유의미하게 다루어졌는지를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네이버만의 자연어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녹아있다.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에 쌓인 4,200만 개 이상의 키워드를 분석, 빈도와 중요도를 반영, 대표 키워드로 190만 개를 선정했다. 또한, 각 이용자 별로 본인 블로그에 기반해 개별화된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이번 빅데이터 프로모션을 통해 전체 블로그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사진 분야에서는 ‘푸른 하늘’, ‘이른 아침’, 국내 여행 분야에서는 ‘강원도’, ‘경남’, 육아 분야에서는 ‘뽀로로’, ‘돌잔치’, ‘어린이집’ 과 같은 키워드가 가장 많이, 주요하게 언급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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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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