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등 ‘3박’에 이원술 합류 게임계 스타 연합군 ‘구름’ 시동

게임사 ‘구름’ 용이 여의주 품었나. 뜬구름일까

게임업계에 스타 연합군 ‘구름’이 떴다. 지난달 23일 공식 출범한 구름인터렉티브는 박영수 엠게임 전 대표와 박재덕 노아시스템 사장의 공동 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여기에 박지훈 꾸러기소프트 대표와 이원술 손노리 사장이 합류했다. 게임업계 스타 연합군으로 통하는 구름의 출범이 여의주를 문 용이 될지. 뜬구름으로 그칠지 업계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쟁쟁한 멤버들. 게임 개발·유통 큰손?

구름의 앞날에 점수를 주는 쪽은 주로 멤버들에 주목한다. 그도 그럴 것이 박영수(46) 대표는 엠게임 대표로서 무난한 성장을 이끌었고. 박지훈(37) 대표도 히트작 <열혈강호>를 만들어냈다. 박재덕(36) 대표도 <브리스톨 탐험대>를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다 한국 게임 1세대이자 풍운아로서 자신이 만들었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MMORPG로 개발하기로 하고 참여한 이원술(35) 사장에 대한 기대가 작용했다. 개발력과 유통력이 시너지 효과를 낼 때 게임업계 강자로 떠오르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것이다.

게임과 애니메이션 결합이 승부수

구름은 출범식에서 올해 안에 4개의 작품을 개발 유통한다고 발표했다. 그 중 <브리스톨 탐험대>와 <케로로 온라인>은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결합으로 주목받고 있다.

노아시스템이 3년 동안 기획하고 개발해 온 끝에 구름의 첫 소개작이 될 <브리스톨 탐험대>는 하반기에 KBS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된다. 온미디어가 개발하고 있는 <케로로 온라인>도 상반기 내 구름을 통해 유저들에게 소개된다. 이 때문에 “구름이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결합에 승부수를 두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특히 2005년 온미디어에서 첫 방영돼 학생·청년·주부에게까지 인기를 끈 <개구리 중사 케로로>는 한국과 일본에서 모두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라는 것과 다양한 계층을 흡인할 만한 재미가 있어 향후 <케로로 온라인>이 구름의 킬러타이틀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원술. 히트작 낼 수 있을까

한국 게임의 1세대로서 PC게임으로 이름을 날렸던 이원술 사장의 합류에 대한 반응은 대체적으로 싸늘하다. 그가 평소에 “MMORPG에 관심이 없고. 회의적 생각이 든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해 온 데다가 야심차게 개발했던 게임 플랫폼 ‘스타이리아’의 지지부진은 현재 그라비티의 큰 근심거리가 됐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선 히트작이 하나도 없는 그는 구름에 합류하면서 자신의 과거 PC게임 히트작이었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온라인 MMORPG로 개발하기로 했다. 그는 “온라인 게임이 요즘 들어 시스템성으로 변화하면서 기존 폐해인 중독성이 완화해 대작게임을 할 만한 때가 왔다고 판단했다”고 자신이 변신한 배경을 밝혔지만 군색한 논리라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엠게임과 구름의 관계도 관전 포인트다. 엠게임은 현재 입주해 있는 서울 방배동 성보빌딩을 떠나 오는 5월 중 가산디지털단지로 이주한다. 구름은 상반기 중 성보빌딩으로 입주한다. 성보빌딩의 건물주는 박영수 엠게임 전 대표다.

박명기 기자 2007년 3.6일자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