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게임 분야 글로벌 트렌드, 사업화 방안 논의하는 강연도 동시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이 주관한 ‘제3회 대한민국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이 오는 6일 오후 3시 서울 코엑스 에서 개최된다.

□ ‘Gamification : 생활이 게임이 되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지난 9월 17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한 이번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웨어러블 ▲보드게임 ▲전통문화 ▲자유공모 등 4개 분야에 총 395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들이 접수되며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 2차례에 걸쳐 아이디어 평가회를 진행했으며 △독창성 △게임성 △가능성 △적합성 등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총 12편의 우수한 작품들을 선정했다.

□ 이번 공모전의 대상은 모바일용 한글퀴즈게임 <21세기 집현전>을 기획한 프리랜서 디자이너 류중하 씨가 차지했다. <21세기 집현전>은 도형화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이용해 창의력을 키우고 디자인 교육까지 할 수 있는 게임. “한글을 소재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이를 게임으로 연결한 게임성과 적합성, 실현가능성을 두루 갖춘 작품”이라는 평가와 함께 높은 점수를 받았다.

□ 공모전 대상을 수상한 류중하 디자이너는 “평소 기능성 게임의 효과와 비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공모전 실시 소식을 듣고 참가하게 됐다”며 “향후 아이디어의 부족한 부분을 손질해 일반인들이 즐길 수 있는 <21세기 집현전>을 상품으로 출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 이밖에 ▲웨어러블 부문에서 종이접기 증강현실 게임 <꼬깃꼬깃 고이접어 나빌레라> ▲보드게임 부문에서 진로교육 게임 <스피드 잡스> ▲전통문화 부문에서 요리게임 <요리랑 아리랑> ▲자유부문에서 올바른 칫솔질을 가르쳐주는 교육용 게임 <무찔러 칫솔로>가 각각 우수상을 차지했다.

□ 이번 공모전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되며, 우수상 4팀과 장려상 7팀에게도 각 200만, 100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 또한 입상자 전원에게 게임기획과 사업화 지원을 위한 컨설팅, 법률자문, 게임기획, 홍보 등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오는 2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지스타 2014’ 참가 기회도 부여된다.

□ 이번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기능성게임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토크콘서트 형식의 강연도 진행된다.

□ 먼저 바이닐랩 나동현 대표는 리듬액션게임 <라디오해머>의 개발 및 사업화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인디디벨로퍼파트너스 이득우 CEO는 전 세계에 부는 독립 게임 개발 정보를 공유한다. 이와 함께 OECD,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의 IT정책 자문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는 ICT Hope의 토니 최 상임이사는 글로벌 ICT업계의 트렌드와 게임산업의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매년 출품되는 아이디어들의 수준이 상향 평준화 되고 있어 수상작 선발에 애를 먹고 있다”며 “참가자들이 심혈을 기울여 내놓은 우수아이디어들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번 기능성 게임 공모전 시상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사무국(02-322-7005)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이광준 기자 junknife@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