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게임 <풋볼레전드> 최고 인기…“사용자 요구 반영해 내년 초 서비스”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은 새로운 게임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남미에 우리 중소 온라인게임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6일~19일 콜롬비아의 수도인 보고타에서 ‘GSP(Game Global Service Platform) 글로벌 캠프’를 개최해 현지 게이머들과 참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 ‘GSP 글로벌캠프’는 GSP 게임포털 사이트인 게임앤게임(gamengame.com)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12개 국산 온라인 게임의 신흥시장 개척과 현지 홍보를 위한 연 3회 개최되며, 이번 행사는 지난 8월 인도와 9월 인도네시아에 이어 올해 마지막으로 열렸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행사를 통해 <풋볼레전드>, <디바인소울>, <Master of Alliance> 등 국내 온라인 게임을 현지 게이머들에게 선보였으며 토너먼트 대회,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약 4,000명에 달하는 현지 게임유저들이 참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 특히 콜롬비아에서 열리는 최대의 문화, 기술 관련 행사인 SOFA(Salon de Ocio y la Fantasia)와 연계해 개최를 함으로써 현지 청소년들이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냈다.

□ 축구의 열기가 뜨거운 남미의 국가답게 축구를 소재로 한 게임인 <풋볼레전드>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풋볼레전드> 게임대회에 참가해 우승을 차지한 뻬드로 리사라소(Pedro Lizarazo, 고등학생, 16세)는 “대회를 앞두고 친구들과 시간이 나는대로 연습한 것이 주효했다”면서 “온라인 축구게임은 4~8명까지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 <풋볼레전드>의 개발사 네오비앙 윤재원 팀장은 “현지에서 확인한 유저의 반응을 게임에 반영해 내년 초 본격적인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게임의 장단점을 보강하는 한편 해외 유저들 대상 홍보를 펼쳐 일석이조의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훈 글로벌게임허브센터장은 “콜롬비아의 인구는 약 5천만 명으로 남미에서 인구 순위 3위 국가이며, 브로드밴드 보급이 타 남미 국가에 비해 뛰어나 집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하다”며 “현재까지 해외진출 대상 국가로서 과소평가된 면이 있었지만 현지에서 한국게임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아 국내 게임업계가 눈여겨봐야할 시장으로 향후 성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한편, <디바인소울>은 지난 8월 인도에서 개최된 통해 게임유저가 급증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행사 이후 지속적인 인도 유저들의 요청에 따라 GSP 게임의 인도 현지 결제 연동을 추진 중이다.

□ 특히 9월 인도네시아 행사에서는 현지 PC방에서 약 4,000명의 신규 회원이 가입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네이비필드2>, <마이크로볼츠>, <라테일> 등은 행사 후 게임유저 및 동시접속률이 40% 이상씩 늘어나는 성과를 거두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GSP사업을 통해 퍼블리싱 계약을 비롯해 해외 게임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온라인 게임기업들에게 인프라, 마케팅, GM, 결제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크레이지다이아몬드>와 <마이크로볼츠>가 베트남 VTC와 채널링 계약을 체결하는 등 GSP를 통한 성과가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경닷컴 게임톡 이광준 기자 junknife@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