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동안 접수만 300작품...16개 중 '불멸의 전사' '윙또' 흥행작 배출
‘힘내라 게임인상’ 첫 회는 지난해 12월 19일, 올 1월 6일까지 공모하고 게임인상은 20일 발표했다. 아이디어와 개발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든든한 퍼블리셔를 만나지 못 한 중소 개발사를 위한 프로젝트였다.
그렇게 시작했는데 3회를 지나며 회차당 50~70개로 총 200여 작품이 접수되면서 ‘게임인상’은 최단기에 ‘게임 블루칩’으로 주목을 받았다. 우선 카카오는 게임인상이 선정을 하면 가장 발빠르게 접촉해온다는 소식. 또한 각 게임 퍼블리싱사들은 게임인상은 물론 'TOP 리스트'를 남보다 먼저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정도로 성가를 날리고 있다.
실제 제 1회 힘내라 게임인상의 공동수상작인 ‘윙또’(쿠키소프트)가 구글 플레이 순위에 진입했고, 특히 2회 게임인상이 아닌 TOP 리스트에 오른 ‘불멸의 전사’(레드사하라 스튜디오)는 구글플레이 매출 10위 안(6월 10일 현재)에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상황이 이처럼 달라지자 개발사도 게임인상을 타기 위해 기꺼이 재수나 삼수를 감수하겠다는 각오를 할 정도다. TOP 리스트에 오른 한 중소 게임개발사 대표는 “게임인상을 타지는 못하고 TOP 리스트만 올랐는데, 엔씨소프트-NHN엔터테인먼트 등의 한국 회사뿐 아닌 외국계 담당자까지 접촉을 해와 놀랐다”고 전했다.
남궁훈 게임인재단 이사장은 게임인상과 TOP 리스트에 오를 만한 기준에 대해 묻자 “독창성과 상업성을 크게 두개 축으로 보고 판단하고 있다. 뭐 사실 재미있으면 관심이 간다”라고 말했다.
게임인상이 게임업계 무형-유형의 뚜렷한 성과를 낸 점은 뭘까. 남궁 이사장은 “업계 많은 분들이 재단의 존재를 인지하고 그들의 지원자로서의 재단을 든든하게 생각한다는 점과 하나둘 생겨나는 기부약정이 너무 소중하다. 지속적인 기부가 이뤄져야 재단의 선순환 구조가 생기는 것이니까....”라고 웃었다.
남궁 이사장은 “도산 안창호 선생님 말씀 중에 인물이 없다고 원망하지 말고, 스스로 인물이 되기위해 노력하라는 말씀이 있다. 게임인재단도 업계에 이러한 단체가 없다는 아쉬운 마음에서 시작했다. 이제 6개월 남짓 지났는데 존재감을 가져 뿌듯하다”고 말했다.
최근 게임인상은 라인의 스폰서로 네트워킹 파티를 열었는데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이에 자극을 받아 연말에 TOP 리스트에 오른 개발사이나 접수 회사들과 네트워크 파티도 구상중이다.물론 “단순 수상작끼리 열리는 파티가 아니라 배움과 발전이 있는 행사를 기획중”인 그는 “아직도 힘내라 게임인상의 존재를 모르는 개발진들이 많이 있다. 특히 두 달에 두 개 회사에게 각각 1000만원의 상금과 다양한 혜택들이 부여되고 있다. 많은 개발사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 언론에서도 많은 지원 부탁한다”고 적극적인 의욕을 보여주었다.
한편 시범운영을 마치고 정식으로 전환한 ‘제 4회 힘내라 게임인상’부터 2개월 만에 시상작을 정하고 기간은 2개월 단위로 늘어난다. 수상작도 2개 작품(2개 업체)으로 늘어난다. 개발 지원금도 500만원에서 각각 1000만원(회차별 총 2000만원)으로 늘었다.
참가 기준은 ▲ 직원 수 30인 이하, 중소 규모의 대한민국 개발사 ▲ 퍼블리싱 계약 이전 게임 ▲ 게임 테스트가 가능한 빌드 등 크게 3가지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제 1회 힘내라! 게임人상최종수상작 : 도망가메리, 윙또
TOP 리스트 : JUMP GOOX, 전설의 돌격대, 저승사자
제 2회 힘내라! 게임人상
최종수상작 : 저승사자
TOP 리스트 : 루팡, 불멸의 전사, 점프 GOOX
제3회 힘내라! 게임人상
최종수상작 : 꼬모의 모험
TOP 리스트 : Night Watche, CODEX:the Warrior, 모여모여 돌격대, 엘사이더, 위기의 친구들, POP STAR
제4회 힘내라! 게임人상
*최종 수상작 발표 : 2014년 6월 16일(월)
*시상식 : 2014년 6월 17일(화)
최종 수상작 혜택은?
▲ 개발 지원금 1000만원 ▲ 카카오 게임하기 무심사 입점 ▲ NHN엔터테인먼트 서버 및 네트워크 지원 ▲ 프로모션용으로 활용 가능한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및 ㈜선데이토즈의 애니팡 아이템 쿠폰 지원 ▲ ㈜와이디온라인 고객서비스(CS) ▲ (주)네시삼십삼분의 크로스 프로모션 마케팅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