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쓰론 앤 리버티 1주년 특별 방송 리딤 코드
1STNOVADAY 희귀한 룬 확률 상자 50개, 희귀한 아티팩트 랜덤 상자 30개, 진귀한 연마의 결정 30개, 특성 공명석 파편 30개
12UPDATEPLAY 숙련의 이슬 200개, 숙련도 백서 5개, 진귀한 무기 성장석 70개, 진귀한 방어구 성장석 70개, 진귀한 장신구 성장석 70개, 진귀한 마력 가루 30개
FUTURETLS2 127만 솔란트, 특성 전환석 50개, 특성 추출석 50개, 특성 개방석 50개
ALWAYSLOVEYOU 계약의 증표 차원1 1450 포인트 2개, 계약의 증표 차원2 900 포인트 1개, 계약의 증표 심연 1000포인트 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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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무기 창, 하이퍼 부스팅 시즌2로 풍성한 1주년"
엔씨소프트가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 1주년 특별 방송을 진행했다. 허준 캐스터와 최문영 TL 캡틴, 박건수 PD가 출연해 TL의 로드맵을 공개하고 1주년 업데이트의 상세 내용을 설명했다.
개발진은 "올해 TL에 많은 일이 있었다. 여름의 비상, 신규 지역 톨랜드, 가을 글로벌 론칭까지 정신 없이 달렸다. 첫 번째 유저 간담회에서 여러 말씀을 들어서 지금의 TL이 될 수 있었다"며 "기반을 다듬고 콘텐츠를 보강해서 더욱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9월 보이스 라이브에서 언급했던 12월 업데이트 내역에서 무기 전문화와 수호자 성장이 25년으로 연기됐다. 25년 2월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12인 레이드도 4월로 미뤄졌다.
박 PD는 "플레이 경험과 밸런스 안정화 작업을 고려하다보니 일정을 맞추지 못했다. 죄송하다"며 이용자들에게 사과했다.
이후 숙련도 시스템을 개편한 신규 시스템 무기 전문화 외에도 1인 돌파 던전, 인터서버 공성전, 최고난도 PvE 콘텐츠 12인 레이드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전했다. 그 중 12인 레이드는 최고 스펙 이용자들조차 클리어를 장담하기 어려운 고난도로 출시될 예정이다.
1주년 업데이트로는 신규 무기 창과 다양한 1주년 이벤트, 신규 스탯 불굴, 편의성 개선 작업을 약속했다. 창은 강력한 광역 공격, 빠른 연속 콤보 전투가 가능한 근거리 무기로 대규모 PvP에 메리트가 있을 계획이다.
개발진은 "오랜만에 라이브로 인사드렸다. 디스코드로 주는 의견도 살펴 보고 있다. 최대한 이용자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보여주려고 노력하는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죄송하다"며 "25년에는 개발 전문 스튜디오로 변화한다. 더 빠르고 개선된 25년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며 방송을 마쳤다.
■ 로드맵
◎ 무기 전문화
숙련도 대신 전문화 레벨로 포인트를 얻어 노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노드는 총 4개로 각각 공격, 방어, 보조, 전술이다. 전문화 레벨은 최대 200레벨까지 확장된다. 연결되지 않은 노드도 찍을 수 있으나 등급마다 최소 조건을 달성해야 개방되는 노드도 있다.
각 노드 카테고리 별로 가장 레벨 합산이 높은 노드의 패시브 스킬이 2개 자동으로 활성화되는데, 이를 달성 패시브라 한다. 무기마다 총 8개의 패시브 획득이 가능하며, 총 16개 패시브를 적용 가능하다. 본인만의 세팅, 전투스타일에 따라 세팅할 수 있다.
솔란트 등 재화로 노드를 개방하며, 전문화 포인트는 무료 초기화 및 자유로운 조정이 가능하다. 현재 숙련도는 전문화 레벨로 치환된다.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경험치가 쌓이며, 원하는 무기에 주입할 수 있다. 무기 간 전문화 레벨을 교환할 수 있는 전환 시스템도 추가했다.
통합 전문화 스킬은 내가 획득한 모든 무기 전문화 레벨을 합산해 활성화하는 스킬이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상위 등급 스킬이 해금된다. 많은 무기를 키울수록 선택지가 넓어진다.
기존 숙련도 1레벨 당 전문화 레벨 3.5배수 정도로 치환된다. 12월 4일 숙련도 레벨 한도를 20레벨까지 상향하고, 1주년 이벤트 동안 숙련의 이슬을 공급한다.
◎ 1인 돌파 던전
파티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솔로 플레이로 성장할 수 있는 파밍처가 될 것이다. 주 단위 입장 제한이 있으며 8종의 신규 보스,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한다. 등장 보스, 돌파 구간 패턴이 매 주마다 교체된다. 높은 단계에서는 더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새로운 룬 수급처이기도 하다.
◎ 인터서버 공성전
각 서버 군단이 모여 280 대 280 규모, 최대 4개의 우호 길드가 그룹으로 참여 가능한 서버 간 공성전이다. 기존 공성전 대비 시간은 줄었지만 공수 전환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금 분배 방식도 변화가 생긴다.
◎ 12인 레이드
가장 높은 난도의 PvE 콘텐츠다. 총 3번의 보스가 등장하며, 보스마다 돌파 구간이 있다. 진행 단계가 저장돼 중간에 이탈해도 재도전할 수 있다. 보통과 어려움 난도로 제공된다. 수준 높은 협동 플레이를 요구하며, 어려움 난도는 엔드 스펙을 갖춰도 클리어하기 힘들 것이다.
12인 레이드에서는 새로운 등급의 아이템과 특별한 개념의 장비를 제공하려 한다. 주 1회 공략 가능하다. 저장 진행 단계는 매주 초기화된다.
◎ 수호자 성장
수호자 레벨을 높여서 소환시 능력치를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재료의 메인 획득처는 레이드로, 능력치 뿐만 아니라 외형에도 변화가 있다. 수호자 수집해서 추가 스탯 획득하는 인연 시스템도 있다. 액티브 스킬은 특정 무기군만 발동 가능하다.
■ 1주년 업데이트
◎ 하이퍼 부스팅 시즌2
12월 4일부터 1월 8일까지 5주간 진행된다. 기본적으로 지원 품목을 통해 전투력 3500에서 4000 정도를 달성할 수 있으며, 열심히 하시는 분이라면 전투력 5000 이상도 노릴 수 있다.
서버 기본 버프는 심연 포인트 효율을 높이고, 특정 레벨마다 오픈할 수 있는 쾌속 성장 지원 상자가 특징이다. 1레벨부터 영웅 1단 풀 세트를 받을 수 있다. 55레벨 달성 시 영웅 2단 장비 선택 상자를 지급한다. 패스 및 콘텐츠 플레이로 획득하는 부스팅 주화로도 영웅 2단 장비 교환이 가능하다.
종료 후에는 부스팅 유저끼리 신규 서버에서 플레이한다. 기존에는 장착 장비만 이전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9강 이상 장비를 모두 이전 가능하다.
기존 서버 분들에게도 협력 던전 클리어 시 부스팅 주화를, 지역 이벤트와 저항군 의뢰, 보스 처치 시 하이퍼 주화를 지급한다. 해당 주화들은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부스팅 주화는 하이퍼 부스팅 캐릭터와 파티 매칭 시 2배 획득 가능하다.
◎ 친구 초대 이벤트
초대 코드를 입력한 신규 유저가 하이퍼 부스팅 서버에서 플레이하며 미션을 수행하면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양쪽 모두 보상을 받는다.
◎ 1주년 사전예약
웹 사전 예약, 퍼플 사전 예약 둘 다 진행 중이다. 둘 모두 참여 가능하니 꼭 선물 받아가시길 바란다.
◎ 1주년 맞이 이벤트
TL 1주년 노바 데이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 신규 무기 창
강력한 광역 공격, 빠른 연속 콤보 전투가 가능한 근거리 딜러다. 고유 디버프 파열을 중첩시키고, 파열 최대 중첩 시 연계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누적시키고 디버프 종료 전 폭파시켜 피해를 극대화시키는 방식이다. 양손검, 지팡이, 장궁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창의 디버프 폭발은 해당 대상의 피해만큼 주변에 동일한 피해를 준다. 디버프 해제도 폭발 대상 한정이라, 몰이 사냥 시 연속 폭발로 효율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기본 공격 거리가 4m여서 안정적인 위치에서 공격할 수 있다.
창은 강타 적중을 상승시키는 파티 시너지를 보유했다. 투혼 폭주 사용 시 높은 상태 이상 내성을 얻으며, 스킬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접근해 진영을 돌파하고 와해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대규모 PvP에서도 효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신규 스탯 불굴
방어 관련 능력치를 보완해주는 스탯이다. 인내력과 상태이상 내성, 마법 방어력, 최대 피해와 최소 피해가 증가한다. 다른 스탯과 동일하게 달성 수치에 따라 추가 능력이 있다.
◎ 편의성 개선
장비, 스킬, 수호자 등을 한 번에 설정 가능한 전투 프리셋이 추가된다. 영구 프리셋도 출시되는데, 기존 멤버십 기능이 바뀌는 것은 아니라 멤버십만으로 충분한 이용자는 별도 구매할 필요 없다. 생활 콘텐츠는 등급 통합 및 가방 공간이 확장되며, 룬과 아티팩트 편의성이 개선된다.
■ 실시간 질의응답
Q. 연마 결정 수급처 늘릴 계획 있는가?
12월 업데이트에 어떻게 늘릴 수 있나 고민 후 반영하겠다. 추후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Q. 닉네임, 길드 이름 초기화 예정이 있는가?
유예 기간이 지났다고 판단되면 초기화할 수 있다. 내부적으로 확인 후 가능 시점 말씀드리겠다.
Q. 매크로 사용자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가?
주기적으로 제재하고 공지로 안내 중이다. 좀 더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겠다.
Q. 무기 염색은 언제쯤 가능한가?
3월 내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인게임 외형을 추출할 수 있는 BM도 고려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자 니즈를 반영해 외형, 꾸미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게임패드로 낚시하기 너무 힘들다.
게임패드, 콘솔 UI 미흡한 점은 알고 있다. 조금씩 개선해 나갈 예정이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
Q. 자이언트 브룩 석궁 너프 예정은 없나?
개발 의도는 잘한 플레이로 연계가 되는 기술이었는데, 너무 강력하고 특히 장궁 지팡이 이용자들이 대처하기 어렵다. 12월 4일 업데이트로 특화 관련 개선 방안이 있다. 브룩 석궁 이용자가 진입해도 컨트롤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생길 예정이다.
Q. 낚시 불편한데 자동 플레이는 불가능한가?
제일 고민되는 부분이다. 적절한 선에서 개선하겠다.
Q. 힐러 개선 예정은 없는가?
가장 이슈가 됐던 문제가 어시스트 점수였다. 힐러가 버프 사용한 대상이 적 처치에 성공하면 어시스트 점수 주는 형태로 룰을 개선하려 하고 있다. 탱커와 힐러 보스 기여도도 낮은데, 이것도 상향 예정이다.
Q. 방어 관통 확률 때문에 탱커 역할 수행하기가 어렵다.
신규 스탯인 불굴의 출시 이유다. 불굴 업데이트 후 피드백을 반영해 점차 개선하겠다.
Q. 서버 통합 예정이 있는가?
정확한 날짜 공개는 어렵지만 하이퍼 부스팅 서버가 종료되면 알려드리겠다.
Q. 직장인을 위한 게임 피로도 관련 패치는 없나?
주간 미션만 수행해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1월 중순에 추가하겠다. 하드하게 플레이하시는 분들에게는 못 미치더라도 성장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Q. 강타 적중 이펙트 인지하기가 어렵다.
강타 적중 시인성이 낮다는 점은 알고 있다. 내부에서 확인 후 개선하겠다.
Q. 불굴 스탯은 기존 아이템에 추가되는가?
기존 아이템은 변경이 없고, 1차 스탯 불굴만 추가된다.
Q. 개인 거래에 대한 계획은 없는가?
개인 거래 예정은 없다. 통합 거래소로만 제공하겠다.
Q. 낚시 도감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12월 4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11일에 특수 물고기, 낚시 스팟이 추가된다. 특수 요리, 비밀 레시피도 업데이트되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아크 무기 사이 격차가 심하다. 무기 교환 시스템 도입 예정은 없나?
무기 교환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패링 연계 스킬 분리는 불가능한가?
패링은 현재 Q를 활용하고 있는데, 키를 분리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Q. 가방 칸이 너무 부족하다. 작은 물약 큰 물약으로 변환 가능한가?
가방 칸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룬 가방과 아티팩트 가방은 따로 확장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며, 기존 재료 업그레이드한다든지 개선 대책 만들겠다.
Q. 패링이랑 대미지가 겹쳐서 안 보인다.
시인성 개선하겠다.
Q. 마일리지 사용처 늘려줄 수 없는가?
다양한 상품 구매 가능하도록 구비하겠다. 4일 일부 코스튬 재판매 계획이 있다.
Q. 코스튬 파츠 세분화할 계획은 없는가?
외형 추출 기능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인게임에서는 파츠가 분리된 상태라서 이 상태의 외형을 추출하면 코스튬과 달리 원하는 형태로 착용 가능하다.
Q. 테스트를 위한 개인적 공간이 필요하다.
원래 하우징에서 만들 계획이었는데, 개발 일정이 뒤에 배치됐다. 그 전에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
Q. 하급 아티팩트 상자로 상위 아티팩트 상자를 제작 가능하면 좋겠다.
내부 기반 경제팀과 논의해보겠다.
Q. 무기 강화 이펙트가 잘 보이지 않는다.
강타 적중 논의하면서 같이 처리하겠다. 스케일링 옵션을 추가해드렸었는데, 인지가 어려우신 것 같다.
Q. 혼돈의 살상 병기 아티팩트 상자 거래 가능하게 만들 계획은 없나?
현재로서는 없다.
Q. 컬래버레이션 계획이 있는가?
있긴 하나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드리긴 어렵다. TL과 가장 어울리는 IP와 재밌는 콘텐츠들을 제공하겠다.
Q. 아티팩트 프리셋은 도입 예정 없는가?
준비하고 있다.
Q. 전투 로그 도입 예정은?
당장 계획은 없다.
Q. 딜 미터기나 허수아비를 만들어달라.
앞서 말씀드렸던 테스트용 내부 인스턴스 공간 만들 때 DPS 체크 허수아비도 같이 만들겠다.
Q. 고정 소통 방송이 있으면 좋겠다.
9월 보이스 라이브 당시 인원이 1000명 넘어가니까 서버가 터졌다. 자주 인사 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 덜 형식적이고 가벼운 방식으로 소통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 중이다.
Q. 솔리시움 축복 21일인데 30일로 늘려달라.
내부에서 검토해보겠다.
Q. 혼돈 룬 드롭률이 너무 낮다.
현재도 높여서 출시된 상태다. 피로도가 높아서 그렇게 느끼시는 것 같다. 드롭률을 단순하게 높이기보단 많은 분들이 얻을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해보겠다.
Q. 탱커의 받는 피해량 기여도 늘릴 생각은 없는가?
탱커 스킬 자체 기여도를 올릴 생각이다. 이후 데이터를 분석해서 적절한지 체크하겠다.
Q. PC방 혜택 늘릴 예정은?
기존 혜택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고민해보겠다.
Q. 톨랜드 이후 신규 맵 계획이 궁금하다.
눈이 내리는 신규 맵, 영지 만들고 있다. 연간 계획 설명할 때 말씀드리겠다.
Q. 투기장 매칭 버그 인지하고 있나?
저도 한 번 겪은 적이 있다. 시간이 오래 걸릴 때 단계가 많이 차이나도 잡히는 버그였다. 수정 요청드린 후 수정된 것으로 확인했는데, 다시 체크해보겠다.
Q. 무기, 방어구 강화 수치를 12강에서 더 올릴 계획이 있나?
전혀 없다.
Q. 심연 포인트가 너무 적다.
12월 4일 심연 포인트 수급량을 대폭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악령의 심연 갈 필요 없다.
Q. CC 해제 물약 개선이 필요하다.
스턴이 여러 번 들어왔을 때 감도가 좋지 않다. 적당히 잘 써도 해제 효과 누릴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
Q. 모바일 출시 예정이 있는가?
PC, 콘솔까지만 서비스 계획이 있다. 모바일 계획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