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가 한국 사업 운영을 2024년 2월 27일 종료한다.
댄 클랜시 트위치 CEO는 공식 블로그에서 "현재 한국에서 트위치 운영 비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높다. 비용 절감을 통해 운영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다른 국가에 비해 10배 더 높은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로 인해 도저히 운영이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정은 한국의 망 사용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댄 클랜시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망 사용료 때문이 맞다. 운영 자체가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운영하는 것이 운영하지 않을 때보다 더 비용이 많이 소모된다"고 언급했다.
한국에서의 트위치 운영은 2024년 2월 27에 종료된다. 이후 한국 시청자들은 트위치 유료 상품을 구매할 수 없고, 스트리머들은 트위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 이번 결정으로 영향을 받을 한국의 모든 스트리머와 시청자에게 안내 메일이 발송된 상태다.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커뮤니티 이전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 트위치는 트위치 서비스 내의 알림 기능과 아프리카TV, 유튜브 등 타 서비스로의 링크 게재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커뮤니티 이전을 돕기 위해 해당 업체들과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댄 클랜시는 "매우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으며, 트위치 직원 모두가 안타까워하고 있다. 한국은 글로벌 e스포츠 커뮤니티에서 언제나 눈부신 활약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동안 훌륭한 트위치 커뮤니티를 구축한 여러분의 노고에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트위치는 2월 27일까지 남은 몇 주간 긴밀한 소통을 유지할 계획이며, 6일 오전 9시 30분부터 트위치KR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커뮤니티와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트위치의 이러한 결정은 한국의 망 사용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댄 클랜시는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망 사용료 때문이 맞다. 운영 자체가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운영하는 것이 운영하지 않을 때보다 더 비용이 많이 소모된다"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