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신작 MMORPG '프라시아 전기'에 도입할 크리에이터 지원 시스템 '넥슨 크리에이터즈'를 8일 공개했다. 최고 등급을 받은 크리에이터는 후원자가 결제한 금액 중 최대 7%를 분배받는다.
넥슨은 "넥슨 크리에이터즈는 유저가 직접 응원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를 선택하고 유저의 후원으로 크리에이터와 유저가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이다. 시즌제로 운영되며 각 시즌마다 새로운 혜택이 제공된다. 시즌1 타이틀명은 'THE BLACK'이다"고 전했다.
넥슨 크리에이터즈 시스템은 쉽고 간단한 참여, 모든 게임을 동시에 적용되는 전용 코드, 넥슨 크리레이터즈만의 새로운 등급 제공을 추구한다. 팬과 함께 소통하길 원하는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조건 충족 시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등록된 크리에이터는 전용 코드를 받는다. 전용 코드는 프라시아 전기, 바람의나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히트2, 마비노기 등 넥슨 크리에이터즈 지원 게임에서 공용으로 후원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 팬들은 크리에이터 전용 코드를 등록하고 게임 결제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후원되는 방식이다.
넥슨 크리에이터즈은 'BLACK'이라는 새로운 등급에 도전할 수 있다. 하나 혹은 다수의 게임에서 후원자를 모은 크리에이터들은 각 게임별 크리에이터 등급에 따라 개별 후원 포인트를 누적시킬 수 있다.
크리에이터즈 기본 등급은 'YELLOW'다. 100명 이상 아프리카TV 애청자 혹은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해야 한다. 넥슨 게임으로 100명 이상 후원자를 확보하면 'GREEN' 등급으로, 후원자가 300명 이상일 경우 'BLUE' 등급으로 상승한다. 후원 유저 결제 금액에서 각각 1%, 2%, 5% 수익을 준다.
BLACK 등급은 상위 3명만 달성할 수 있다. BLACK 등급 크리에이터는 수익 배분 비율 7%와 각 게임 특별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받는다. 넥슨 설명에 따르면 BLACK 등급 달성 크리에이터 전원에게는 넥슨 프라임 혜택 지급, BLACK 전용 인게임 콘텐츠 제공, BLACK 크리에이터 후원 유저용 인게임 쿠폰 지급, 후원 유저 모객용 BLACK 전용 기프티콘 지급, 개발진과 지속적인 소통 및 의견 청취 등 다양한 혜택이 제시됐다.
블랙 등급 운영 방식은 게임마다 다르다. 히트2에서는 집계 기간 내 후원자 수와 후원 금액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BLACK 등급을 적용한다.
넥슨은 간단한 Q&A와 함께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와 크리에이터라면 작은 변화가 큰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프라시아 전기의 크리에이터가 되어보길 바란다"며 소개 영상을 마무리했다.
최성욱 넥슨 퍼블리싱라이브본부장은 "게임 이용자 본인이 직접 응원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를 직접 선택하고 이용자의 후원으로 크리에이터와 이용자가 함께 성장하는 플랫폼으로서 자리잡는 것이 목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와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관계를 형성하고 교류하며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 나가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적용 타이틀을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 넥슨 크리에이터즈 Q&A
- 넥슨 크리에이터즈 시즌1 소개 영상
Q.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응원할 수 있는가?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전용 코드를 게임 혹은 홈페이지에서 등록만 하면 아주 쉽고 빠르게 후원자가 될 수 있다.
Q. 넥슨 크리에이터즈는 1개의 게임만 신청할 수 있는가?
아니다. 마비노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프라시아 전기, 히트2, 바람의나라,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등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을 도입한 게임이라면 다중 신청 가능하다.
Q. 크리에이터를 등록하면 변경할 수 없는가?
아니다. 응원하고 싶은 크리에이터 후원 코드는 언제든 변경 가능하다.
Q. 후원을 위해 별도 추가 비용이 필요한가?
아니다. 플레이 중인 게임에서 유료 상품을 구매하면 해당 금액 일부가 후원 크리에이터에게 일정 수준 지급되는 방식이다.
Q. 크리에이터를 응원하면 유저에게도 특별한 혜택이 있는가?
당연하다. 크리에이터 미션 수행에 따라 고마운 팬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인게임 아이템 쿠폰부터 각 게임마다 준비한 특별 혜택까지 제공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