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M'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이 걷고 싶은 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냥과 전투를 즐긴다면 ‘뱅가드’의 길을, 채집이나 제작에 주력하고 싶다면 ‘배가본드’의 길을 골라서 장인이 되는 게 가능하다. 전혀 다른 두 가지 길을 걸을 수 있다는 게 미르M의 최대 특징이다. 

CBT 당시부터 장인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호평도 있었고 이런 생활 콘텐츠는 마비노기, 파이널판타지14 등을 제외하곤 메인 콘텐츠로서의 볼륨이 작았기 때문에 정식 출시 전부터 기대감이 높았다. 서버가 열린 뒤, 그중에서도 생산에 기초가 되는 채집을 먼저 시작했다.  

장인 레벨을 올리기 위한 재료 수급, 채집 레벨 증가 등의 채집을 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채집의 핵심 콘텐츠는 결국 '흑철' 파밍이다. 채집으로만 흑철을 얻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채집은 과금 요소가 적고 시간만 투자하면 누구나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과금이 어려운 유저라면 꽤 눈독을 들이고 있는 콘텐츠다. 


■ "흑철 파밍", 생산 레벨을 올리는 근본적 이유

흑철은 미르M 경제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재화이다. 모든 이권 경쟁은 이 흑철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흑철은 미르M 경제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재화이다. 모든 이권 경쟁은 이 흑철을 중심으로 발생한다.

제작과 강화 기술을 높이기 위해 흑철 확보는 중요하다. 더 넓게 봤을 때 미르M의 전체 경제는 이 흑철에 의해 돌아간다. 장인 기술을 올리기 위해서만이 아니더라도 흑철을 채광은 매우 중요한 콘텐츠다. 

흑철은 비천 비곡 주변의 광맥이 존재하는 지역에서만 채광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다. 미르M이 내세운 주요 콘텐츠 중 하나가 흑철의 채광지를 둘러싼 '비곡 점령전'임을 생각하면 이는 매우 중요한 재화임을 알 수 있다. 

미르M 최고 재화인 만큼 채광 기술 레벨을 충족하는 것이 필요하다. 채광 레벨이 높을수록 성공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직접 레벨링을 해본 결과 '최소 8'까지 채광 레벨을 올려야 흑철 파밍 효율이 생긴다. 채광 8레벨 기준으로 30분에 약 500개 정도를 얻을 수 있다.



■ 생산 활동 초반 꿀팁 "장비는 많을수록 좋다"

조금만 채집 활동을 해도 내구도가 금방 바닥이 난다.

생산 활동은 메인 퀘스트 진행 보상으로 기초 장비를 획득하며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다. 먼저 생산에 기초가 되는 재료를 얻기 위한 채집은 다른 게임과 비슷하게 포인트마다 채집 횟수가 정해져 있다. 이를 전부 소모할 경우 해당 지점에선 더 이상 채집할 수 없다. 즉, 일정 횟수를 모두 채우면 포인트를 이동해 가며 채집하는 방식이다.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생산을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겪을 곤란한 문제는 '장비 내구도'일 것이다. 전투 콘텐츠에 필요한 무기와 마찬가지로 생산 장비도 내구도가 있다. 자동 채집을 돌려놓고 있으면 얼마 안가서 내구도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리를 위해 마을까지 오가는 시간도 아깝고, 과금 유저가 아니라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게임 아이템 '도약의 패'를 사용하기 어렵다. 빠른 생산 레벨링을 위해선 내구도 관리가 중요하다. 

다양한 게임을 해본 유저라면 가장 먼저 강화를 떠올랄 것이다.  기본적으로 장비를 강화하면 내구도의 최대치가 증가한다. 이를 통해 생산 활동을 더 오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된다. 하지만 장비 강화에는 강화석, 흑철이란 희귀 재료가 들어가고, 운이 나쁘면 장비가 파괴되는 리스크도 있다. 하여 초반부터 사용하기는 부담이 있다.

장비 강화는 언젠가 반드시 해야하지만 재화 및 파괴 리스크 때문에 초반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장비 강화는 언젠가 반드시 해야하지만 재화 및 파괴 리스크 때문에 초반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장비를 여러개 구입해 놓는 것이다. 기본 생산 장비의 가격은 동전 4000개로 싼 편은 아니지만, 장비를 여러개 사놓으면 그만큼 오래 레벨링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 



■ 화신,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사용"

생산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효과가 있는 화신

생산 활동의 효율을 올려주는 방법으로 '화신'이 있다. 화신은 레벨을 올려줄 뿐 아니라 대성공 확룰 및 채광 시간 감소 효과 등이 있어 보다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초반 핵심은 레벨도 레벨이지만 채광/채집 시간 감소가 초반 레벨업에서 꽤 큰 차이를 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흑철을 파밍할 수 있는 레벨이 되기 위해 있으면 매우 좋다. 다행이 '일반 및 고급 등급'의 화신에만 생산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화신이 있다. 빠른 레벨링과 장인 육성이 목적이라면 구태여 보물 이상 등급의 화신을 위해 무리한 과금을 할 필요는 없다. 


■ 기술 만다라 "장인 능력치 추가 효과 획득"

기술 능력 상승과도 연관이 있는 만다라 
기술 능력 상승과도 연관이 있는 만다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흑철을 캐려면 만다라 - 기술 쪽 우측 하단의 파란색 노드를 따라가는 것도 좋다. 연금, 환상비경 등에서 수급할 수 있는 '용옥'을 사용하여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만다라는 22레벨을 달성하면 전투 외에도 '기술 만다라'를 해금할 수 있다.

우측 하단 파란색 노드를 따라가다 보면 채광 레벨 +1 효과의 '중앙 광부의 계시', 채광 성공확률 증가의 '중앙 광부의 행운' 등 채광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다만, 만다라 해금에 필요한 용옥은 비경이란 전투 콘텐츠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장인이 되기 위해선 전투 능력도 어느 정도 갖출 필요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