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산업 위해 ‘만화·웹툰 불법 유통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진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웹툰 작가 10인과 함께한 캠페인 영상을 문체부와 콘진원 공식 유튜브를 통해 지난 1일 공개하고, ‘만화·웹툰 불법 유통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 전개에 나선다.

콘진원은 만화·웹툰 이용자들에게 불법 유통 사이트를 통한 콘텐츠 소비가 산업계에 미치는 피해를 알리고, 올바른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만화·웹툰 불법 유통 사이트 이용 근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캠페인은 “우리 웹툰은 우리가 지켜요!”란 슬로건 아래, 웹툰 산업을 위해 모두가 불법 유통 사이트 이용 근절에 참여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산하고자 진행된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된 영상에는 ‘신과함께’ 주호민 작가, ‘미생’ 윤태호 작가, ‘리니지’ 신일숙 작가를 비롯해 ‘랜덤채팅의 그녀’ 박은혁 작가, ‘어글리후드’ 미애 작가, ‘윌유메리미’ 마인드C 작가, ‘자취로운 생활’ 츄카피 작가, ‘허니블러드’ 이나래 작가, ‘바나나툰’ 와나나 작가, ‘바퀴멘터리’ 박바퀴 작가 총 10인이 참여했다.

이번 영상을 통해 작가들은 “웹툰 산업을 이끄는 힘은 작가와 독자”라며 “올바른 유통 사이트를 이용해 만화와 웹툰 소비가 이뤄질 때, 창작자들의 창작 활동이 계속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우리 웹툰을 지키는 방법으로 웹툰 정식 유통 사이트 이용을 당부했다.

콘진원 대중문화본부 이현주 본부장은 “불법 복제물을 유통하고 이용하는 것이 잘못됐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2의 밤토끼와 같은 불법 유통 사이트가 성행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우리 만화·웹툰 이용자들이 정식 유통 사이트를 통해 올바르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