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2의 새로운 "가능성" 으로 재도약 했으면..

현재 오픈베타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아 고렙 유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없었지만, 많은 이목을 끌고 있는 게임입니다. ESTsoft에서 제작하고 있으며, 차츰 패치와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발2에는 상당한 시스템과 화려한 스킬 모션, 콤보가 잘 구성되어 있어 이전 카발에서 느낄 수 없었던 다양한 각도의 액션을 카발2에서는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카발2를 시작하게 되면 18세 미만 불가의 등급을 가지고 있다는 표시와 함께 캐릭터를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요즘 게임은 시작하면 컷씬과 함께 유저들에게 스토리 라인을 보여주지만, 캐릭터 생성까지 바로 진행하여 클라이언트의 최적화와 쾌적한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게끔 마련되어 있습니다.

▲ 카발2 남성 캐릭터의 모습, 세부적인 캐릭터 외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카발2 여성 캐릭터의 모습, 세부적인 캐릭터 외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카발의 캐릭터 외형을 살펴보면, 사실 크라이엔진의 세부적인 표현력을 모두 뽑아내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머릿결이나 피부, 주름까지도 표현이 가능한 크라이엔진의 그래픽적 표현력은 없으나 캐릭터의 얼굴 형태, 이목구비, 아이템에는 신경을 쓴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카발의 커스터마이징은 기본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과 세부적인 시스템이 나눠져 있습니다. 캐릭터의 얼굴이나 체형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에선 종류에 따라 형태를 변경하거나 위치나 길이를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는 꽃미남, 꽃미녀, 훈남, 훈녀, 몬스터의 형태를 하고 있는 얼굴을 생성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닮은 연예인이나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카발2의 직업은 총 6가지로 추후 추가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 같습니다

카발2의 직업은 워리어, 위자드, 포스블레이더, 포스실더, 포스아처, 프리스트가 존재하며, 각 직업마다 성별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캐릭터는 현재 6가지이지만,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다른 직업들이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현재 직업에 대한 설명을 잠깐 살펴보면, 각 캐릭터는 조작 난이도와 착용 무기, 착용 방어구를 통해 직업을 나눌 수 있습니다.

▲ 같은 레벨의 유저들 혹은 또래 친구들을 등록하여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전 카발 보다는 더욱 시각화 된 모습과 액션, 타격감의 중점을 둔 게임으로 배경적인 그래픽 요소를 통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모션, 시각처리, 몬스터들과의 전투 시 나타나는 오브젝트들 간의 인터렉션을 살펴볼 수 있었고, 크라이엔진만의 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션 중 뛰어내렸을 때 착지 동작은 자연스럽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라이엔진에도 불구하고 기본 공격 모션과 환경적 표현의 아쉬움이 남았던 작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솔로잉 플레이 보다는 파티 위주로 플레이하시는데 레벨업에 도움이 되며, 전체적인 스킬의 연계기인 콤보는 홈페이지 도움말을 살펴보고 스킬 타이밍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콤보가 11이상 넘어갔을 때 경험치가 30%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상대적으로 빠른 시간 내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카발2에서는 다음과 같이 캐릭터 성장 스토리를 통해 성장 맵을 보여줍니다

캐릭터의 성장 스토리를 통해 성장하면서 살펴볼 수 있는 요소들을 하나씩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대체로 스킬을 배우라는 표시나 자신이 성장하면서 카발2 세계에선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카발의 내부 스토리와 성장 시스템, 업적 및 아이템 등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스킬을 배울 경우 성장 스토리 창 하단에 보이는 능력치가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체력이 50%이하로 떨어지면 화면이 다음과 같이 붉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 낮과 밤이 존재하며, 다양한 지형, 환경, 배경의 요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를 진행하면 마을과 사냥터를 왔다갔다 해야하는 이동적인 부담감이 있으며, 퀘스트 창을 통해 퀘스트 이동장소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보스의 지역을 잘 모르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는 오른쪽에 보이는 퀘스트를 눌러 지역 링크 표시를 통해 위치를 자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리스로 제작된 지역간의 포털 이동 시엔 로딩 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마을과 사냥터 이동시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퀘스트를 진행하는 지역이 맵창에 표시가 된 후 맵창을 종료시키면 사라져 이동하다 다시 퀘스트 지역을 확인하는 반복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퀘스트 지역을 표시할 수 있도록 퀘스트 지역의 표시는 따로 맵이나 미니맵에 표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시켜 유저들의 편의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카발2 그래픽 옵션 최상 플레이 장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발2 그래픽 옵션 최상 플레이 장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발은 자연스러운 콤보 모션과 화려한 스킬로 많은 온라인게임을 유저들을 흥분시킨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카발2의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는 하지만, OBT를 통해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개발사에서도 버그나 오류 문제를 파악하고 있을 것 입니다. 그 문제점에 대해서 빠른 해결책과 유저들이 쾌적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좋은 작품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