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언리얼엔진5 정식 출시…언리얼엔진4에서 변경 가능

에픽게임즈의 차세대 게임엔진인 언리얼엔진5가 공개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14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언리얼엔진5의 핵심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언리얼 엔진 5의 출시 일정과 엔진 로열티 정책 변경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언리얼엔진5의 슬로건은 ‘Art just works(그냥 된다)’다. 언리얼엔진5는 아티스트가 폴리곤 수 등의 제약 없이 영화 CG 및 실사와 동일한 수준의 포토리얼리즘을 추구하는 그래픽을 만들면, 이를 퀄리티 저하 없이 엔진에서 그대로 임포트하여 리얼타임 렌더링으로 구현한다. 박 대표는 이 과정이 엔진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그냥 된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은 ‘나나이트’와 ‘루멘’이다.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나나이트’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나나이트’를 통해 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

‘루멘’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한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그에 따라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는 언리얼 에디터에서 최종 버전의 게임에서 돌아가는 모습과 똑같이 실시간으로 라이트를 움직이며 개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개발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테크 데모에서는 ‘나나이트’와 ‘루멘’ 외에도 카오스 피직스 및 디스트럭션, 나이아가라 VFX, 컨볼루션 리버브와 앰비소닉 렌더링 등 기존 엔진 시스템도 함께 선보였다.

에픽게임즈는 2021년 초 언리얼엔진5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2021년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또한, 에픽게임즈는 현재 언리얼엔진4로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언리얼엔진5가 준비됐을 때 어려움 없이 엔진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를 직접 검증하기 위해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포트나이트’를 2021년 중순에 언리얼엔진5로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언리얼엔진의 로열티 정책도 변경된다. 에픽게임즈는 게임이나 규격화된 인터랙티브 제품을 상용화할 때 매 프로젝트당 총수익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 2000만 원)까지의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프로젝트마다 최대 5만 달러(한화 약 6100만 원) 상당의 로열티 면제를 받게 된다.

로열티 면제 정책은 언리얼엔진5뿐만 아니라 언리얼엔진4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소급 적용되며, 2020년 1분기 로열티를 지불한 게임에 대해서는 환불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아직 언리얼엔진은 AAA게임에만 어울린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번 로열티 면제 정책으로 시장에서의 인식전환이 생길 것”이라며 “큰 예산이 필요한 게임 뿐만 아니라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간단한 중소형 게임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게임의 성공적인 운영과 확장에 필요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정식 출시도 알렸다. 게임 서비스와 에픽 계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7개의 주요 플랫폼에서 포트나이트를 위해 개발된 친구, 매치메이킹, 로비, 업적, 순위표 및 계정 등의 게임 서비스를 간단한 멀티플랫폼 SDK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