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한 달간 게임 관련 트윗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 국내는 200% 증가

소셜 미디어 트위터가 3월 한 달간 전 세계에서 게임 관련 트윗이 급증했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자택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트위터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3월 한 달간 발생한 게임 관련 트윗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했으며, 국내에서는 200%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순 트윗작성자(Unique Author) 수치는 글로벌 기준 38%, 국내에서는 110%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대화량보다 16일부터 31일까지의 게임 관련 대화량이 71%가량 더 높게 나타났으며, 관련 대화를 트윗 한 계정 수도 3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결과다. 트위터에서는 유저들이 활발하게 ‘동물의 숲’ 게임 속 캐릭터를 자랑하거나 플레이 영상을 올리고 있다.

1월부터 4월 22일까지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순위도 함께 공개됐다. 1위는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닌텐도의 ‘동물의 숲’이 올랐다. ‘동물의 숲’은 지난달 출시 이후 260만 건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이는 2위에 오른 ‘페이트/그랜드 오더’의 언급량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게임’ 3위에 올랐던 RPG게임 ‘파이널판타지’는 이번 발표 기간에 3위를 기록했으며,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앙상블 스타즈’는 4위,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가 5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캐주얼 액션 게임 ‘몬스터 스트라이크’, 판타지 RPG 게임 ‘그랑블루 판타지’, 서바이벌 대전 게임 ‘제5인격’, 배틀로얄 게임 ‘나이브스 아웃’, 샌드박스 게임 ‘마인크래프트’가 뒤를 이었다.

트위터코리아 전략광고사업부 최향숙 상무는 “관심사 기반 플랫폼인 트위터는 집에서 같은 취미를 가진 여러 사람과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며 “게임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에서 최신 소식을 공유하고 즐기는 과정을 나누고 있다. 트위터에서 취미를 즐기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고립감과 불안감 등을 이겨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전 세계 트위터에서는 12억 건이 넘는 게임 관련 트윗이 발생했으며, 한국은 ‘2019년 게임 관련 트윗을 가장 많이 한 국가’ 3위에 올랐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