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에어드롭 서비스 ‘엔진 빔’ 출시...기업 마케팅 솔루션 등장

기업이 제작한 블록체인 QR코드를 사용자가 스캔하게 해서 블록체인 아이템과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블록체인 QR코드 서비스가 등장했다.

게임사를 비롯한 기업들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이벤트 아이템을 보다 쉽게 배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기업들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던 QR코드가 원본성을 보장하는 블록체인 아이템과 암호화폐를 배포 및 지급할 수 있는 새 광고 마케팅 솔루션으로 영역을 확대한 것.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을 내놓은 엔진(CEO 막심 블라고프)은 블록체인 아이템과 암호화폐를 QR코드 스캔으로 내려받게 할 수 있는 블록체인 QR코드 에어드롭 서비스인 ‘엔진 빔(Enjin Beam)’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블록체인 QR코드 서비스인 엔진 빔은 기업이 블록체인 QR코드를 제작해 제공하면 사용자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엔진 지갑(엔진 스마트 월렛)의 QR코드 스캔 기능으로 스캔해 블록체인 아이템이나 이더리움 ERC-20기반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게 한다. 엔진 빔을 통해 이벤트용 게임 아이템에서부터 VIP블록체인 회원권, 블록체인 교환쿠폰, 이벤트 및 세미나 블록체인 기념품 아이템 등 다양한 아이템들을 배포할 수 있다.

QR코드 에어드롭 서비스는 '고정 아이템 코드(Fixed Item Code)'와 '랜덤 드롭 코드(Random Drop Code)'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된다.

고정 아이템 코드 방식은 QR코드로 배포하는 블록체인 아이템의 종류를 하나로만 지정할 수 있다. 반면에 기업이 랜덤 드롭 코드 방식을 채택해 블록체인 QR코드를 제작하면, 여러 종류의 블록체인 아이템을 무작위로 사용자가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각 QR코드는 최대 스캔 횟수 제한을 둘 수 있다. 또한 추가 스캔 때까지 대기 시간 설정, 코드 유효기간 등도 설정할 수 있어 기업들의 마케팅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엔진사의 막심 블라고프 대표는 “블록체인 QR코드 서비스인 '엔진 빔'은 게임사를 비롯한 기업들이 기존 옥외 광고물 등 오프라인과 이메일 뉴스레터, 웹사이트 등 온라인 광고 매체에 블록체인 QR코드를 부착해 소비자들이 프로모션 등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마케팅 솔루션 기능을 제공한다”며, “널리 사용되고 있는 QR코드 기능에 블록체인을 접목해 활용할 수 있는 엔진 빔 서비스는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손쉽게 블록체인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진사는 이번 '엔진 빔'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오는 21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 세계에서 동시에 블록체인 QR코드를 통한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한다. ‘엔진 빔’ 출시 이벤트에서는 총 14만 6350엔진코인(ENJ)이 들어간 3674개 블록체인 아이템을 참가자들에게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아이템이 소진 되기 전까지는 모두 엔진코인 기반 블록체인을 받을 수 있으며, 받은 블록체인 아이템은 엔진 지갑에서 '멜팅' 기능을 통해 엔진코인으로 전환할 수 있다. 엔진 지갑의 '멜팅' 기능은 자산가치를 보증하기 위해 엔진코인을 넣어 제작한 블록체인 아이템에서 아이템의 모습을 없애고, 그 아이템 안에 있던 엔진코인 암호화폐를 회수하는 기능이다.

한편, 엔진코인 플랫폼과 이더리움 ERC-1155 토큰 아이템 표준을 채택해 개발되고 있는 블록체인 게임인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캣츠 인 메크(Cats in Mechs)', '포레스트 나이트(Forest Knights)' 등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을 간편하게 전송하고 커뮤니티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엔진 빔 사용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