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다중 게임 세계...ERC-1155 토큰 표준 활용해 구현

엔진(Enjin, CEO 막심 블라고프)은 전 세계 2000만명의 게이머가 사용하는 25만 개의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엔진 네트워크) 플랫폼과 가상 재화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소셜 게이밍 플랫폼이다.

이 회사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하나의 게임 세계가 아닌 여러 개의 서로 다른 게임 세계를 오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탈중앙화 게임 다중세계(멀티버스: Multiverse)를 만든다. 

엔진 네트워크는 블록버스터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에서 게임과 접목된 다중세계인 '오아시스'가 블록체인에 의해 실제로 구현한다.

이번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 구현 프로젝트에는 이미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키로 발표한 에이지 오브 러스트(Age of Rust),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크립토파이트(CryptoFights), 워 오브 크립토(War of Crypto), 캣츠 인 메크(Cats in Mechs), 포레스트 나이트(ForestNights) 등 6개 게임이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로 엔진코인 플랫폼과 새로운 이더리움 ERC-1155 토큰 표준을 활용해 게이머들이 소유한 게임 자산을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 출신의 막심 블라고프 엔진 CEO]

■ 엔진코인 플랫폼과 이더리움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

엔진은 2009년 개발자 출신의 막심 블라고프(Maxim Blagov, 현 엔진 CEO)와 비텍 라돔스키(Witek Radomski, 현 엔진 CTO)가 싱가포르에서 설립됐다. 엔진 네트워크에서는 매달 수백만 달러의 게임 아이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게임 자산이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기술은 엔진코인 플랫폼과 이더리움 ERC-1155 크립토 아이템 표준이다.

ERC-1155는 엔진 기업의 최고 기술책임자인 비텍 라돔스키가 제안한 새로운 이더리움 토큰 표준이다.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체 가능 암호자산인 ERC-20토큰과 대체 불가능한 유일성을 특징으로 하는 ERC-721 암호자산을 동시에 최대 200개까지 담아 단 한번의 트랜잭션으로 처리할 수 있다.

ERC-20기반과 ERC-721 토큰 표준 기반 게임 아이템 다수를 제작할 때 반복되는 소스 코드를 없애 이더리움 상의 쓰레기 코드가 발생하지 않는 효율성, 빠른 처리속도, 낮은 거래비용을 특징으로 한다.

지난 7월 말,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메인넷)에서 엔진코인의 스마트 컨트랙트가 정식 사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엔진코인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ERC-1155 토큰 기반의 크립토 자산이나 게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최초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됐다.

■ 첫 게임은 스페이스파이어릿 게임즈사가 개발중인 '에이지 오브 러스트’

엔진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기반 다중세계를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참여하기로 발표한 첫 게임은 스페이스파이어릿 게임즈(SpacePirate Games)사가 개발중인 '에이지 오브 러스트'이다.

세계 첫 블록체인 기반 P2P 게임 아이템 대여 마켓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으로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이 회사는 지난 8월 14일 트위터를 통해 "다른 게임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아이템들이야말로 차세대 게임의 혁신"이라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같은 멀티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우리는 타 게임 개발사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엔진사의 ERC-1155 토큰 표준이 이 꿈을 현실로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레디 플레이어 원’의 ‘오아시스’는 개인의 소유였지만 엔진 플랫폼이 구현하는 블록체인 기반 멀티버스는 완전한 탈중앙화 게임 세계가 되며, 개발사들의 협업과 혁신으로 자체성장하게 된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 기반의 다중세계(멀티버스)가 구현되면, 특정 게임 아이템을 소유한 게이머들은 다른 여러 게임에서 그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게임 개발자들은 게이머들에게 하나의 연결된 세계들을 제공하게 되는 셈이다. 이를 통해 다중세계에 포함된 모든 게임들이 자연스럽게 알려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다중세계안의 다른 게임들끼리 게이머들끼리 게이머의 경험치도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워 오브 크립토'에서 레벨 5를 달성하면, 그에 상응하는 경험치가 '에이지 오브 러스트'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게임사들은 엔진코인 유니티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 엔진사는 엔진 유니티 SDK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세계 최고 보안성을 갖춘 엔진 스마트월렛에 ERC-1155 토큰 표준을 지원하는 기능도 곧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