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문체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리니지M에 요행 없다”

[출처: 게임전문기자클럽]

“게임 내에서는 사행성을 유도하고 있지 않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29일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모바일게임 ‘리니지M’에 들어간 확률형 아이템의 사행성 유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이날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 규제와 관련해 김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손 의원은 “리니지M을 즐기는 사람들로부터 확률형 아이템에서 오는 폐해와 관련한 원성이 쇄도하고 있다”며 “김 대표님은 리니지M에 사행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가”라고 물었다.

김 대표는 “제가 알기로는 도박은 금품을 걸고 하는 행위이고, 사행성은 금품을 얻고자 요행을 바라는 것”이라며 “리니지의 경우 요행을 바라보거나 금품을 취득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손 의원은 “모두가 사행성이 맞다고 말하는데 사행성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 맞냐”고 재차 질의했고, 김 대표는 “게임 내에서는 사행성을 유도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질의 후 손 의원은 “해외에서도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저 역시 게임산업이 진흥되기를 바라는 사람이지만, 생각지 못한 폐해가 유저들에게 돌아간다면 어느 정도는 규제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온라인게임에 결제 한도가 있는 만큼, 모바일게임에서도 규제가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