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 김창욱 대표, 네이버 웹툰&웹소설 CIC 김준구 대표 자문

네이버가 일본 소프트뱅크벤처스와 손잡고 웹툰, 웹소설, 동영상 등 콘텐츠 분야에 투자하는 500억원 규모의 신규 펀드를 조성한다.

14일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벤처스코리아는 서울 강남 디캠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00억원 규모의 에스비 넥스트 미디어 이노베이션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펀드는 네이버 400억원, 소프트뱅크벤처스 45억원, 한국벤처투자 5억원 외에 추가 50억원이 해외 유수 기관에서 연내에 출자될 예정이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웹툰, 비디오, 게임 등의 콘텐츠 및 AR/VR 등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기술 관련 초기 기업 등에 집중 투자해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국내 웹툰과 웹소설, 동영상(MCN) 등 콘텐츠 분야에 다양한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될 예정이다.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이사는 “투자 1건당 10억~15억원 규모의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며, 기업에 따라 그 이상이나 그 이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발굴한 기업에게는 소프트뱅크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전문 투자 인력 이외에도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의 김창욱 대표, 네이버 웹툰&웹소설 CIC 김준구 대표가 투자 자문으로 참여한다.

김창욱 스노우 대표는 “모바일 콘텐츠 소비는 지금보다 훨씬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에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네이버 웹툰&웹소설 CIC 김준구 대표 역시 “웹툰이나 스노우도 이제 글로벌 서비스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단계이니만큼,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하는 경험과 관계를 만들어나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이번 펀드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지난 9월 약속했던 5조원 투자와는 상관없는 별도의 펀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