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대통령 선거를 3개월 앞두고 포털 정치적 역할론 수면위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3개월 앞두고 주요 포털사이트의 '정치적 역할론'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지금까지 총선과 대선 등 큰 정치적 이슈에서 거대한 여론 장악력을 보여온 포털이 투명성을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관련 업계에선 "포털 정책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하지만 최근 포털 업체들은 속속 뉴스 편집 재정비에 나서면서 혹시 모를 각종 논란를 미리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네이트 '긴장' VS 다음 '여유'

최근 '안철수 룸살롱' 검색어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운영 현황을 공개한다.

지난달 네이버는 '안철수 룸살롱' 검색어가 성인 인증을 하지 않아도 결과가 뜨는 반면 '박근혜 룸살롱' 등은 그렇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검색어 조작 의혹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고개를 들었다. 정치권에선 "공정해야 할 대선을 앞두고 편파적인 여론 조장 우려가 있다"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에 대해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은 오는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명예훼손성 검색어에 대한 처리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운영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네이트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12일 '대선 편집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대선 이슈와 관련해 지역 감정·색깔론 등 정치적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기사는 노출을 배제한다는 게 주요 골자. 또 추측성 표현이 담긴 뉴스나 출처가 불분명한 뉴스는 적극적으로 주의하기로 했다.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미디어책무위원회 양승찬 위원장(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은 "신문, TV보다 포털사이트를 통해 대선 뉴스를 챙겨보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다" 며 "이런 상황에서 포털들이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뉴스를 편집, 배치하려는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을 운영하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특별한 대선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다음 관계자는 "대선이 다가오더라도 기존에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존 300명 정도인 모니터링 인력을 확대할 것" 이라면서도 "대선과 무관한 계획"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경닷컴 이지현 기자 edith@hankyung.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