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단자 극 특화, 포식자 극 신속…오버 밸런스 의심되는 최강의 전사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 신규 클래스 '슬레이어'가 등장한 지 일주일 지났다. 그 시간 동안 수많은 세팅이 연구됐다. 유저들과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최종 세팅 윤곽이 슬슬 잡히고 있다.

슬레이어 평가는 매우 좋다. 슬레이어는 직업 각인으로 처단자와 폭주자를 사용한다. 두 각인은 서로 운영 방법이 다르다. 보통 극 특화 세팅을 사용하는 직업 각인만 평가가 좋다. 슬레이어는 극 특화 세팅을 사용하는 처단자 대비 포식자도 꽤 긍정적이다.

운용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처단자 슬레이어는 점화 소서리스와 비슷하다. 딜링 타이밍에 폭주를 활성화하고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점화 소서리스가 종말의 날 2번 사이클을 사용하듯 처단자 슬레이어도 길로틴 2회 사이클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다만 점화 소서리스는 타격의 대가 기반 순간 딜링 구조다. 처단자 슬레이어는 기습의 대가를 사용한다. 즉, 슬레이어는 DPS 사이클을 백어택으로 적중시켜야 최대 화력을 발산할 수 있다. 어디에서든 원거리로 공격해도 상관 없는 점화 소서리스가 편의성에서 더 뛰어나다.

포식자 슬레이어는 갈증 리퍼와 유사하지만 조건이 다소 까다롭다. 갈증 리퍼는 공격할 대상이 없을 경우 디스토션을 허공에 사용하면 갈증 버프를 유지할 수 있다. 포식자 슬레이어는 공격할 대상이 없으면 폭주를 유지할 수 없다. 폭주가 각인 또한 편의성이 부실한 셈이다.

2가지 직업 각인 공통점은 폭주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없다. 따라서 기믹에 따른 편차가 크다. 폭주를 활성화 했는데 적이 무적 상태 기믹을 시전하면 DPS 손실이 매우 크다. 처단자는 폭주 게이지를 다시 충전해야 하고 포식자는 탈진 상태 지속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이렇게 편의성에서 부실한 슬레이어의 평가가 긍정적인 이유는 압도적인 DPS다. 현재 상위권 유저들도 전투 60레벨을 달성하지 못했다. 전투 레벨은 로스트아크 캐릭터 스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아직 60레벨도 달성하지 않은 슬레이어는 주력 스킬 기준 억 단위 피해량을 쉽게 발산한다. 극 특화 세팅인 처단자라면 납득할 수 있다. 하지만 극 신속 세팅을 선호하는 포식자 피해량도 여타 극 신속 세팅 클래스보다 훨씬 높은 편이다.

슬레이어를 육성하는 인플루언서 로마러는 "현재 유저들의 인식은 처단자 손을 들어주고 있지만 포식자도 상당히 좋다. 그 이유는 슬레이어라는 캐릭터 스펙 자체가 좋기 때문이다. 스타일이 다를 뿐이다. 1사이클 DPS 수치만 봐도 인정할 것이다. 원하는 스타일 직업 각인을 선택하길 바란다. 성능적으로 문제 없다. 세팅비로 판단하면 포식자가 저렴하다"고 전했다.

현재 슬레이어를 1580레벨까지 달성한 로스트아크 전문 인플루언서는 이다, 죠니니, 로마러다. 이다는 포식자, 죠니니와 로마러는 처단자를 사용한다. 슬레이어 출시 당일 이들의 세팅을 소개한 바 있다. 과연 1주일이 지난 현 시점에선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봤다.

 

■ 곡성군귀농의칼날 "무호흡으로 몰아치는 극 신속 포식자 세팅"

- 포식자 슬레이어 종합 가이드 [출처: 이다 YOUTUBE]

이다는 극 신속 사멸 포식자로 세팅을 완성했다. 즉시 발동 트라이포드도 좋지만 차지 스킬로 DPS를 끌어올리는 스킬 트리를 선호한다. 신속으로 차지 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이다.

이다는 어빌리티 스톤 10·6 세공을 성공해서 질량 증가를 2로 맞췄다. 질량 증가는 공격 속도 10% 감소하는 대신 저주받은 인형보다 피해량이 2% 높다. 극 신속 세팅 포식자 슬레이어는 최대 공격 속도 수치를 초과하므로 질량 증가 공격 속도 감소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예리한 둔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사멸 세트 옵션으로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가 과포화 되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도 기본 치명, 사멸 세트 치명타 적중률, 백어택 효과로 높은 편이라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아드레날린 어빌리티 스톤으로 9·7 세공을 성공했다면 치명 대신 특화를 올려 폭주 상태 스킬 피해량 증가 옵션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포식자 슬레이어의 경우 악몽 세트도 거론되는 중이다. 기본적으로 사멸 세트가 악몽 세트보다 최대 DPS를 뛰어넘는다. 저점은 악몽 세트가 높을 수 있다. 다만 악몽 세트는 끝없는 마나 효과 유지로 피로감이 높은 편이다. 백어택 적중에 자신이 있다면 고점이 높은 사멸 세트가 더 유용하다. 

◎ 이다 포식자 슬레이어 세팅

- 장비 세트 : 사멸

- 전투 각인 : 원한, 기습의 대가,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질량 증가(2)

- 전투 특성 : 신속 1800, 치명 670

- 스킬 트리

① 퓨리어스 클로 M(심판 룬,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격노 5, 휘몰아치기 5

② 파이널 블로 M(단죄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방출된 분노 5, 휘몰아치기 5 

③ 와일드 스톰프 M(출혈 룬)

트라이포드: 피해 증폭 1, 방출된 분노 1, 대지 충돌 5

④ 마운틴 클리브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약점 포착 5, 화염 폭풍 5

⑤ 볼케이노 이럽션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도약 1, 방출된 분노 5, 블러드 이럽션 5

⑥ 길로틴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정밀한 일격 5, 화염 가르기 5

⑦ 브루탈 임팩트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약점 포착 5, 차지 강화 5, 분노의 대검 5

⑧ 와일드 러시 4(속행 룬)

트라이포드: 타오르는 분노 1

 

■ 처단자죠니니 "약속된 길로틴, 최고점을 향한 극 특화 처단자 세팅"

- 처단자 슬레이어 육성기 [출처: 죠니월드 YOUTUBE]

죠니니는 극 특화 세팅에서 목걸이 능력치를 신속으로 챙겼다. 이는 극 특화 세팅에서도 서포터 갈망 세트 효과로 돌격대장 최대 효율을 노리기 위한 방법이다. 자체 치명타 적중률이 높고 처단자 각인으로 블러드 러스트 치명 보정까지 보유한 슬레이어라서 가능한 세팅이다.

죠니니는 길로틴 2회 사이클을 사용한다. 폭주 시간 내에 길로틴 2회를 사용하는 사이클이다. 신속을 채용한 두 번째 이유다. 신속 640,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5레벨, 10레벨 홍염의 보석을 착용하면 길로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내로 감소한다.

마나 소모가 큰 편이라 집중 룬을 적극 채용했다. 죠니니는 항해 모험물을 수집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영웅 등급 풍요 룬 1개가 부족하다. 영웅 등급 풍요 룬 부재를 집중 룬과 희귀 등급 풍요 룬으로 대체했다.

극 특화 세팅이라 DPS는 확실히 높은 편이다. 워로드, 블레이드 시너지를 감안해도 1580레벨(전투 55레벨), 20강 무기로 각성기와 길로틴 대미지가 3억을 훌쩍 넘었다. 블러드 러스트는 4억을 돌파했다. 

◎ 죠니니 처단자 슬레이어 세팅 

- 장비 세트 : 사멸

- 전투 각인 : 원한, 기습의 대가,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1)

- 전투 특성 : 신속 640, 특화 1830

- 스킬 트리

① 퓨리어스 클로 M(집중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화염 공격 5, 휘몰아치기 5

② 브루탈 임팩트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약점 포착 5, 차지 강화 5, 분노의 대검 5 

③ 와일드 스톰프 M(풍요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피해 증폭 1, 속공 준비 5, 지진파 1

④ 그라운드 스매시 M(풍요 룬)

트라이포드: 집중 5, 강인함 1, 화염 소용돌이 1

⑤ 볼케이노 이럽션 M(집중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도약 1, 방출된 분노 5, 블러드 이럽션 5 

⑥ 길로틴 M(집중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분노의 일격 5, 화염 가르기 5

⑦ 스피닝 소드 M(풍요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집중 5, 윈드 스위프트 1

⑧ 와일드 러시 7(정화 룬)

트라이포드: 탁월한 기동성 1, 돌진 준비 1

⑨ 블러드 러스트(멸화 보석)

■ 이준엽 "수월한 기믹 대응을 고려한 처단자 세팅"

- 처단자, 포식자 슬레이어 비교 분석 [출처: 로마러 YOUTUBE]

로마러는 치명, 특화, 신속을 적절하게 분배했다. 분배 기준은 버서커 광전사의 비기와 유사한 세팅을 노린 것이다. 로마러도 "목걸이 능력치로 치명을 챙기고 극 특화 세팅을 해도 상관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세팅은 돌격대장 최대 효율을 노리기 어렵다. 폭주 20%, 신속 3.6%, 갈망 세트 12%, 만찬 3.5%, 베르닐 와인 3%를 모두 활용해야 최대 이동 속도 40%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치명타 적중률도 워낙 높아서 아드레날린보다 돌격대장을 채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DPS 사이클은 브루탈 임팩트, 길로틴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로 폭주 게이지를 충전시키고 브루탈 임팩트, 길로틴, 블러드 러스트를 주력 스킬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해당 스킬 외 부가적인 딜링 스킬로는 크루얼 피어스, 퓨리어스 클로를 사용한다.

크루얼 피어스, 퍼니싱 드로, 그라운드 스매시는 홍염 보석을 사용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다. 이에 따라 멸화 보석을 채용해 DPS를 끌어올려도 무관하다.

해당 스킬 트리의 경우 고점은 다소 낮아지지만 기믹 대응에 유리하다. 로마러는 "볼케이노 이럽션을 제외한 것이 아쉽다. 조만간 스킬 트리를 변경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아드레날린 1과 에테르 포식자 1을 고민하는 유저들에겐 "처단자 슬레이어는 스킬 시전이 느린 편이다. 폭주 게이지 충전과 아드레날린 유지를 동시에 신경 쓰기 어려워 개인적으로 에테르 포식자를 추천한다. 자신이 있다면 아드레날린도 좋다"고 덧붙였다.

◎ 로마러 처단자 슬레이어 세팅

- 장비 세트 : 사멸

- 전투 각인 : 원한, 기습의 대가, 돌격대장, 저주받은 인형, 에테르 포식자(1)

- 전투 특성 : 치명 530, 신속 210, 특화 1560

- 스킬 트리

① 퓨리어스 클로 M(풍요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화염 공격 5, 휘몰아치기 5

② 브루탈 임팩트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약점 포착 5, 차지 강화 5, 분노의 대검 5 

③ 와일드 스톰프 7(광분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피해 증폭 1, 속공 준비 5

④ 그라운드 스매시 M(풍요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집중 5, 강인함 1, 화염 소용돌이 1

⑤ 퍼니싱 그로 M(풍요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탁월한 기동성 1, 화염 공격 5, 연속 공격 5 

⑥ 길로틴 M(질풍 룬, 홍염 보석, 멸화 보석)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응축된 일격 5, 화염 가르기 5

⑦ 크루얼 피어스 M(풍요 룬, 홍염 보석)

트라이포드: 집중 5, 연속 공격 5, 화염 찌르기 5

⑧ 스피닝 소드(풍요 룬)

트라이포드: 빠른 준비 5, 집중 5, 돌풍 1

⑨ 블러드 러스트(멸화 보석)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