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대표 김태영)은 매출 595억 원과 영업이익 174억 원, 당기순이익 188억 원을 뼈대로 하는 2022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0.32% 하락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6.58%, 30.53% 성장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이 14.42%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32.04%, 8.70% 줄었다.

올 3분기 웹젠은 국내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이 다소 하락했지만, 자체 개발작인 모바일게임 ‘R2M’의 대만 서비스를 비롯한 해외사업 비중이 19% 이상 늘면서 감소세를 소폭 상쇄했다. ‘R2M’은 지난 7월 말, 대만에 출시된 후 꾸준히 유의미한 매출실적을 거두고 있다. ‘R2’ IP의 사업비중도 21%를 넘으면서 66% 수준인 ‘뮤’ IP 의존도를 낮췄다. 

웹젠은 내년 출시 예정인 신작 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퍼블리싱 협업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우선, 소프트런칭 방식으로 게임 퍼블리싱을 시작하는 ‘어웨이큰 레전드’ 등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꾀한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파트너사와의 계약에 따라 웹젠이 한국을 비롯해 아메리카, 유럽, 동아시아 등의 사업 판권을 갖고 있다. 현재 개발사와 소프트런칭 일정 조율을 마무리 중이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소싱 전담 부서 ‘유니콘 TF’에서 계약한 게임들 중 첫 출시작이다. 소싱 및 퍼블리싱 계약으로 확보한 다른 게임과 사업 일정도 순차적으로 시장에 공개할 예정이다. 

웹젠 자회사가 직접 개발하는 신작 게임 중 현재 외부에 정보가 공개된 프로젝트는 ‘웹젠블루락’의 ‘프로젝트M’과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다.

‘프로젝트M’은 언리얼엔진5로 개발하는 대형 모바일 MMORPG다. ‘뮤’IP의 정체성에 새로운 시도를 더해 수준 높은 게임성을 구현한다는 개발 목표 아래 개발하고 있다. ‘웹젠블루락’은 ‘프로젝트M’의 게임성을 높이고 개발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대대적인 인력 충원에도 나섰다.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는 모바일 수집형 RPG 장르의 게임이다. 웹젠의 새 흥행 IP로 자리할 차기작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일본 시장까지 겨냥한 2D와 3D를 접목한 애니메이션풍의 게임으로 제작된다.

이외에 웹젠의 핵심 자회사인 ‘웹젠레드코어’도 언리얼엔진5로 신작을 준비 중이다. 이미 흥행작을 배출한 개발사인 만큼 차기작에 대한 내외부의 관심과 기대 역시 높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게임산업 전반적으로 다소 침체된 상황이지만, 자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자체 게임 개발은 물론 퍼블리싱과 스타트업 투자까지 일관되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남은 하반기 사업상황도 신중하게 검토하며, 내년 이후의 경영/사업 계획까지 안정적으로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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