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한류 팬들을 위로하고, K-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2021 온:한류축제(ON:Hallyu Festival)’가 11월 한 달에 걸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온:한류축제’는 관계부처 합동 한류행사인 ‘2021 K-박람회’와 통합 개최하고 실감형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K팝 공연, 화상 수출상담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수출상담 및 계약을 맺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K-콘텐츠의 위상을 확인했다.
지난 11월 6일 ‘온:한류축제’의 개막을 알린 ‘유나이트 ON: 라이브 콘서트(Unite ON: Live Concert)’는 전 세계로 생중계되어 총 1,735,410만 뷰를 기록했다. 공연에는 스트레이키즈, 있지, 더보이즈, 샤이니 키, 현아&던, 뱀뱀, 피원하모니(P1Harmony), 시크릿넘버, 마미손, 원슈타인, 설 등 11개 팀의 뮤지션들이 출연했다.
국내 콘텐츠기업 76개사가 참여한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에서는 11개국 137개의 해외 바이어와 총 499건, 1억 1천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 B2C 프로그램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를 통해 진행된 ‘아이코닉스’와 ‘로이비쥬얼’의 캐릭터 제품 라이브커머스는 총 595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온:한류축제를 통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에도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K-콘텐츠의 저력과 위상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를 통한 신한류 열풍이 K-푸드와 뷰티 등 연관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