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매출 1966억원, 영업이익 504억원, 당기순이익 364억원


아프리카TV는 연결 기준 2020년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1,966억 원과 504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7.1%, 영업이익은 37.3% 증가했다. 2020년 당기순이익은 364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6.5% 상승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603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72억 원, 당기순이익은 98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1%, 135.3%, 36% 상승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20.4%, 21.9% 상승했다.

4분기에는 광고 매출의 높은 성장이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특히, 이용자 참여도를 높이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형 광고 매출이 크게 증대됐다. 기부경제선물(별풍선, 구독 등) 매출도 대폭 성장했다.

광고 매출은 2020년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넘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연간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또한, 뉴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유저들의 플랫폼 참여도가 증가하며 실 결제 이용자 수(PU, Paying User)가 상승, 기부경제선물(별풍선, 구독 등) 매출도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아프리카TV는 지난해 콘텐츠 다양화 및 BJ·유저 친화적 정책을 도입하며 플랫폼 생태계를 강화했다. BJ에게는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유저클립·애드벌룬·유저 포인트 제도 등 유저 참여도를 높이는 다양한 정책을 새롭게 도입하며 플랫폼 범용성을 확대했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는 “2021년에는 ‘사업, 콘텐츠, 기술’에 대한 확장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새로운 산업과 융합해 더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또한, 광고주들이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관리 플랫폼을 1분기 중 오픈해 광고 매출의 성장세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프리카TV는 1주당 650원의 2020년 결산 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약 71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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