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미르4와 함께하는 2020 BJ대상’ 시상식...‘사업-기술-콘텐츠’ 확장 행보

▲ [‘미르4와 함께하는 2020 BJ대상’ 시상식이 10년 만에 첫 온라인 시상식을 가졌다. 사진=아프리카TV]

아프리카TV가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BJ대상에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는 등 온라인에 특화된 시상식을 선보였다.

지난 24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잠실 롯데월드 내 ‘핫식스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 진행된 ‘미르4와 함께하는 2020 아프리카TV BJ대상(이하 2020 BJ대상)’은 각 분야 첨단기술이 융합한 행사였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 첫 온라인행사...비대면으로 소감 전달

우선 라이브 방송 연결로 BJ들의 수상 소감을 듣고, VR, AR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온라인에 최적화된 시상식 형태를 통해 BJ(Broadcasting Jockey), 유저들과 소통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아프리카TV BJ대상은 매년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됐지만, 이번 2020 BJ대상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 위해 무관중으로 진행됐다.

또한, 수상하는 BJ들도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통해 비대면으로 소감을 전달했으며, VR 및 AR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축하공연과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시상식을 선보였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이사는 이날 행사에서 2021년 아프리카TV의 핵심 키워드로 '확장'을 언급하며, 사업, 콘텐츠, 기술 등 3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이사]

■ 정찬용 대표 ‘사업, 콘텐츠, 기술’ 아프리카TV 핵심키워드 제시

먼저 ‘자동차 산업’이 ‘인공지능’과 연결되듯, 아프리카TV도 ‘커머스’, ‘문화공연’, ‘금융’ 등과 융합하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적인 확장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에 대해서는 BJ대상에서 시상하는 총 20개의 카테고리에 대해 유저, BJ가 함께 만들어가는 ‘합동 콘텐츠’가 활발히 제작될 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기술’ 부문에서는 유저와의 접점이 더 높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유저의 시청 편의를 위한 기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VR, AR 등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 콘텐츠를 접목하는 기술 중심의 확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정찬용 대표는 아프리카TV와 BJ, 유저들이 함께 만드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이용자들이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소셜 미디어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총 20개 카테고리 부문별 ‘올해의 수상BJ’와 ‘BJ대상’,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기록을 남긴 BJ와 유저를 선정하는 ‘특별상’, 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콘텐츠를 수상하는 ‘최고의 콘텐츠상’, 최근 1년 동안 가장 눈에 띄는 활동과 성장을 보여준 ‘신인상’ 등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2020 아프리카TV BJ대상’ 수상자]

토크 부문 BJ대상(여) : 이채이 NS남순(남)
이색현장 부문 BJ대상 : 최고다윽박
야외토크 부문 BJ대상 : 덕자전성시대
스포츠일반 BJ대상 : 욱하는형
스포츠중계 BJ대상 : 이스타이주현
에듀라이프 BJ대상 : 망치부인
음악&댄스 부문 BJ대상 : 수빈
먹방&쿡방 부문 BJ대상 : 쯔양
버라이어티 부문 BJ대상(여) : 단아냥
버라이어티 부문 BJ대상(남) : 감스트

[음악&댄스 부문 BJ대상 : 수빈. 사진=수빈 아프리카TV 개인방송 캡처]

▲ 2020 게임 BJ대상 수상자는?
모바일 인기게임(리니지M) BJ대상 : 만만
모바일 종합게임 BJ대상 : 용느
e스포츠 BJ대상 : 액션홍구
종합게임 BJ대상 : 타요
게임마스터 BJ대상 : 팡이요
게임엔터테이너 BJ대상(여) : 릴카
게임엔터테이너 BJ대상(남) : 깨박이
인기게임(배그) BJ대상 : 김성태
인기게임(LOL) BJ대상 : 김민교

▲ 신인상 15명
랄랄, 마이민, 히밥, 유혜디, 쏘대장, 나무늘봉순, 란란, 리리스, 으악이네, 퀸다미, 시아린, 복실이, 김승배, 에디린, 포켓수아

▲ 특별상 12명
애드벌룬상 : 김민교, 망치부인
베스트구독상 : 이공삼공
베스트구독유저상 : 천랑성
VOD BJ상 : 아침멱살
VOD 유저상 : GaeMang
유저클립 BJ상 : 덕자전성시대
유저클립상 : 민기당
베스트커뮤니티(게시글)상 : 나무늘봉순
피싱스쿨상 : 김준모코치
시그니처상 : 멍수지
봉사활동상 : BJ수정

▲ 최고의 콘텐츠상(live) : 4명
김성태, 감스트와 와꾸대장봉준, 철구

▲ 최고의 콘텐츠상(vod) : 2명
에디린 - 에디린의실체/ 22만 7000조회
최고다윽박

▲ 최고의 장수 콘텐츠상 : 2명
BJ한나 - 역사스캔들
김대균토익킹

▲ 미르4 스폰서상 2명
난닝구, 기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