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환 팀장 인터뷰, '워너비' 공중파와 아프리카TV 동시 시청 '파격' 주목

[안승환 아프리카TV 엔터테인먼트 팀장]

아프리카TV 엔터테인먼트 팀장 인터뷰, '워너비' 공중파와 아프리카TV 동시 시청 '파격'

1인 크리에이터의 활약으로 화제를 모은 개인 방송이 셀럽(유명인 Celebrity의 준말), 기존 방송과 결합해 영역을 넓히고 있다.

모바일로 간편한 시청이 가능한 개인 방송은 시청자 풀 증가와 더불어 BJ의 인지도까지 상승 중이다. 기존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인기 BJ, 크리에이터를 출연자로 내세우면서 인터넷 방송과 기존 방송의 경계마저 모호해지고 있다.

한국 개인 방송을 선도하는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의 영역을 넓히기 위한 특별한 팀을 보유하고 있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사업팀이다. “인터넷 개인 방송에 웬 엔터테인먼트일까?”하는 의문도 든다. 하지만 아프리카TV는 이미 수많은 셀럽들이 활동했고, 셀럽을 꿈꾸는 신인들까지 새로운 미디어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안승환 팀장이 이끌고 있는 아프리카TV의 엔터테인먼트 팀은 파격적인 시도를 성공해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공중파 채널 JTBC와 크리에이터 오디션 ‘워너비’를 공동 제작했다. 

기존 미디어에서 볼 수 없는 형식으로 정규 편성된 프로그램을 지상파와 아프리카TV 양 쪽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아프리카TV에서는 BJ 최군, BJ 강은비 등 셀럽 출신 BJ들이 ‘워너비’과 관련된 파생 프로그램까지 생산 중이다.

[아프리카TV가 JTBC와 협업으로 제작한 BJ 서비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워너비’]

셀럽들은 돌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에 보다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혹여 라이브 도중 실수로 말미암아 구설수에 오르면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는다. 이 때문에 아프리카TV의 전략은 디테일해야 한다. 안승환 팀장은 "아프리카TV가 라이브 한 특성을 갖고 있어도, 셀럽과 연관된 방송은 기획 방송 위주로 제작, 편성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끼가 넘치는 신인 걸그룹이 오랜 연습시간을 갖고도 개인 방송에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은 한정돼 있다. 실수로 인해 변수가 발생하면 수습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의도된 모습만 보여줘 라이브 방송의 특징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부분이 아쉽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래도 과거보다는 많이 자유롭게 변했다. 아마도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어린 친구들이 많아져 뉴미디어 환경에도 쉽게 적응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워너비’는 발상을 확 바꾼 프로그램이다. '개인 방송은 급이 떨어진다'는 사회적인 인식을 고치고, 대중들에게 BJ라는 직업을 쉽게 다가가고 이해시키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프리카TV와 JTBC가 협업으로 만들어진다. 

아프리카TV가 제작 지원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 창작자, 전문가 이런 분야를 보다 발굴해서 새로운 직업 분야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기는 프로젝트다. 신인 BJ를 발굴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16부작으로 편성된 ‘워너비’는 지난해 11월부터 진행돼 이제 종영에 가까워지고 있다.    

안승환 팀장은 ‘워너비’를 단순히 오디션 프로그램에만 그치지 않도록 준비 중이다. 플랫폼이 보유한 BJ들과 또다시 협업해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아프리카TV는 보유한 인기 BJ들과 워너비 출연자와의 멘토링 매칭, 사전 방송 ‘뭉쳐야 뜬닷!’ 등으로 시청자들에게 홍보 효과 및 콘텐츠 품질 향상을 이끌고 있다. 덕분에 아프리카TV에서 ‘워너비’의 누적 시청자수는 10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프리카TV는 ‘워너비’ 종영 이후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인디 뮤지션을 물색 중이다. 오프라인에서 주로 활동하는 인디 뮤지션을 아프리카TV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끌어내 보다 많은 관객, 시청자들에게 그들의 창작물을 소개하는 것이다. 아프리카TV는 보수적인 인디 뮤지션을 위해 제작 및 기술 송출, BJ와 콜라보레이션, 방송 가이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안승환 팀장은 “지난해 한 셀럽이 개인 방송을 진행한 적이 있다. 당시 해당 셀럽은 노래를 불렀다. 방송의 채팅창에서 시청자가 ‘엄마’라고 표현한 부분이 있었다. 미묘한 감정이 오갔다. 사연을 가진 표현이었고, 셀럽과 시청자가 온라인으로 소통한 사례다”며 “셀럽 방송은 단지 브랜드 프로모션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유저와 시청자 모두에게 감동과 행복을 전하는 틀은 플랫폼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