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관람객이 몰린 비브스튜디오스의 KOBA 2023 부스 현장
많은 관람객이 몰린 비브스튜디오스의 KOBA 2023 부스 현장

“버추얼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한 영상 제작환경 변화의 흐름은 이제 거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국내 대표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 김세규 대표의 말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국제방송미디어음향조명전시회(KOBA) 2023’ 에서 버추얼 프로덕션 및 생성형 AI 기반 버추얼 휴먼 제작 기술 솔루션들을 대거 보이며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삼성 LED 사이니지 더 월과 함께 행사 부스를 마련한 비브스튜디오스는 올해 출시를 예고한 버추얼 프로덕션 통합운영솔루션 VIT(ViveStudios Immersive Technology)를 기반으로 인카메라 VFX와 AR, XR, 리에이징 기술 등이 결합된 초실감 디지털 콘텐츠들을 대거 선보였다.

버추얼 프로덕션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전하기 위해 준비된 시연행사에서는 아트갤러리, 해식 동굴, 우주행성 화성, 전쟁터 등 순식간에 다양한 촬영장소로 배경을 바꾸며 각종 분장을 한 배우들의 연기가 어우러진 버추얼 프로덕션 연출과정이 쇼케이스로 진행되었다.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 리얼한 장면으로 실시간 송출되는 영상물에 현장을 찾은 많은 영상 관계자는 물론 일반 관람객들의 폭발적 관심과 호응도 이어졌다. 특히 국내 지상파 방송사들은 물론 다수의 지자체 기관, 일반기업 등에서도 관련 문의가 이어지며 향후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구축 및 솔루션 컨설팅 등 다양한 협력기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제작 프로세스 간소화, 제작 시간 단축 등 작업 효율성은 물론 지속가능성 개선 효과로 이미 전세계적으로 영상 미디어 분야의 새로운 기술혁신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맞춰 비브스튜디오스는 버추얼 프로덕션 현장의 오퍼레이션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버추얼 프로덕션 오퍼레이팅 전문 솔루션 VIT를 아시아 내 최초로 자체 개발, 상용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다.

LED 월에 투영되는 그래픽을 자유롭게 조절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 워킹에 따라 배경도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마치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생생한 장면을 만들 수 있는 VIT는 AR, VR, XR 등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자체 AI기술을 기반으로 정교하고 정밀한 줌렌즈 보정 자동화 기능까지 갖춘 고객 친화적 솔루션으로 출시 전부터 많은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20년 넘게 축적된 비브스튜디오스의 영상아티스트 및 엔지니어들의 노하우와 경험을 담아 만든, 영상제작 전문가들에게 가장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는 것이 업계의 해석이다.

비브스튜디오스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현장
비브스튜디오스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현장

올해 시장조사업체 에스엔에스인사이더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 규모는 향후 연평균 17.5% 성장률을 기록하며 오는 2030년 60억 달러(약 7조 8708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4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방송장비 전시회 ‘2023 NAB Show’를 통해 해외시장에서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 경쟁력을 선보인 바 있는 비브스튜디오스는 해외사업 본격화와 함께 시장 선점을 위한 빠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전시회 기간 중 부스를 방문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AI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구현한 실시간 페이스 스와핑, 리에이징, 그리고 AI 아바타 등 놀라운 기술수준의 생성형 AI기반 버추얼 휴먼 제작 툴 시연 체험존도 운영, AI기술을 기반으로 한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기업으로서의 선도적 면모를 과시했다.

비브스튜디오스 김세규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기술 중심의 산업 고도화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AI와  버추얼 프로덕션은 전세계적인 영상산업 변화의 커다란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며, “그간 축적해 온 비브스튜디오스의 앞선 제작역량과 기술력 그리고 다양한 국내외 협력 기업들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전세계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에서 빠르게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 디지털 실감 콘텐츠,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제작역량을 갖춘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테크기업이다.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자체 AI R&D 연구소 ‘비브랩’을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3D 모델링 솔루션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