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미를 사마트 부사장 “구글플레이는 파트너의 성공이 곧 플랫폼의 성공”

구글이 15일 배포된 수수료 반값 인하 발표에 이어 17일 자정에 글로벌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에 구글 글로벌 수수료 인하를 발표했다.

사미르 사마트 (Sameer Samat), 제품 운영 부사장 (VP, Product Management)은 “구글플레이에서 디지털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 세계 개발자의 99%는 수수료를 절반만 내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발자는 나머지 절반을 엔지니어와 마케팅 인력을 추가 고용하고 서버 용량을 증설하는 등 비즈니스 성장에 꼭 필요한 중요한 투자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플랫폼인 구글플레이는 파트너의 성공이 곧 플랫폼의 성공이라고 믿는다. 안드로이드와 구글플레이는 항상 전 세계 개발자 파트너의 의견을 경청하며 생태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에 파트너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아래는 전문.

구글플레이는 개발자 성공의 동력을 제공합니다

개발자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구글플레이의 미션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글플레이는 매일 파트너와 협력해 파트너가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새로운 앱을 출시하고 성공 궤도에 올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구글플레이는 개발자의 성장을 위해 구글플레이 콘솔이 제공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와 데이터, 플레이 아카데미의 교육 프로그램, 모범 사례 및 리더십 리소스,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인디 게임 소개 코너, 창구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구글플레이는 항상 개발자에게 성공 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합니다.

구글플레이는 2021년 7월 1일부터 디지털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개발자의 매해 첫 100만 달러(한화약 11억 원) 매출에 대한 수수료를 15%로 인하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구글플레이에서 디지털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 세계 개발자의 99%는 수수료를 절반만 내게 됩니다. 개발자는 나머지 절반을 엔지니어와 마케팅 인력을 추가 고용하고 서버 용량을 증설하는 등 비즈니스 성장에 꼭 필요한 중요한 투자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는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개발자가 백만 달러 매출에 도달했다고 해서 앱 성장을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연간 2백만, 5백만, 심지어 천만 달러 매출을 올리는 개발자 파트너들도 여전히 서비스가 자립하는 과정에 있다고 저희에게 이야기합니다. 이것이 구글플레이가 개발자의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의 첫 1백만 달러 매출에 대해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는 이유입니다. 구글플레이는 이러한 공정한 접근방식이 모든 개발자가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글의 미션과 뜻을 같이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플레이는 향후 몇 달 내에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플랫폼인 구글플레이는 파트너의 성공이 곧 플랫폼의 성공이라고 믿습니다. 안드로이드와 구글플레이는 항상 전 세계 개발자 파트너의 의견을 경청하며 생태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에 파트너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겠습니다.

더 많은 비즈니스가 안드로이드를 만나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개발자 커뮤니티와 더 많은 논의를 지속하여 기술적으로도, 그리고 재정적으로도 더 많은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사미르 사마트 (Sameer Samat), 제품 운영 부사장 (VP, Product Management)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