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인 리얼타임 환경 및 캐릭터 제작을 위한 새로운 툴 업데이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더욱 사실적이고 몰입적인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신규 및 기능 개선이 적용된 언리얼 엔진 4.26 버전이 출시됐다고 4일 발표했다.

언리얼 엔진 4.26 버전에서는 ▲보다 사실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헤어/퍼/페더 시스템, 시퀀서 애니메이션 ▲몰입적인 자연과 환경 제작: 하늘, 구름과 환경 라이팅, 워터 렌더링 및 메싱 시스템 ▲향상된 모바일 렌더링: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확장된 버추얼 프로덕션 툴세트: 대형 LED 세트를 위한 nDisplay, 리모트 컨트롤  API 및 프리셋 ▲향상된 고품질 미디어 출력:무비 렌더 큐 ▲효과적인 협업 디자인 리뷰: 콜라보 뷰어 템플릿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규 기능과 향상된 기능을 만나볼 수 있다.

▲보다 사실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부문에서는 다양한 기능과 렌더링이 향상된 정식 버전의 ‘헤어, 퍼, 페더 시스템’ 제공을 통해 사람과 동물을 더욱 사실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됐다. 헤어의 모양과 길이 등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에셋 그롬 에디터, DOF 및 포그 같은 기능과 호환, LOD 생성 기본 제공 및 엔진 내에서 저사양 하드웨어를 위한 카드와 메시를 생성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시퀀서 애니메이션’ 기능을 통해 이제 시퀀서에서 모션 캡처 데이터 같은 애니메이션 클립을 블렌딩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애니메이터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미리 확인하고 조인트 위치를 일치시킬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몰입적인 자연과 환경 제작 부문에는 ‘하늘, 구름과 환경 라이팅’의 추가로 신규 볼류메트릭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하늘과 구름, 대기 효과를 완전히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시간에 변화에 따라 실시간으로 빛과 그림자를 반영하고, 인바이런먼트 라이팅 믹서 창이 추가되어 대기의 빛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구성요소를 한 곳에서 제어할 수 있다.

‘워터 렌더링 및 메싱 시스템’ 역시 신규 워터 시스템을 통해 바다와 호수, 강 등 물 지형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물의 파장과 진폭, 수심, 속도 등을 조절하고 렌더링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제공되는 유체 시뮬레이션을 통해 캐릭터, 차량 및 무기 등의 오브젝트와 물이 자연스럽게 반응하고, 유체는 해안가에 반사되는 잔물결을 표현하는 등 지형에 따라 반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향상된 모바일 렌더링 부문에서는 그동안 데스크톱에 제공되었던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러를 iOS 디바이스와 벌칸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에도 지원해 개발 파이프라인에 적합한 렌더링으로 작업의 편의성과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디퍼드 렌더러는 유연성이 높고, 고품질의 반사, 동적 라이팅 등 포워드 렌더링보다 많은 렌더링 기능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으며, 포워드 렌더러는 빠른 렌더링과 안티에일리싱 옵션으로 보다 나은 비주얼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확장된 버추얼 프로덕션 툴세트 부문에서는 nDisplay가 대형 LED 세트를 지원하게 됐다.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은 더 큰 규모의 LED 세트를 지원하기 위해 nDisplay를 더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더 많은 픽셀을 렌더링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했다. 이는 두 GPU 간에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NVIDIA의 NVLink 기술과 같은 기술을 통해 렌더링 분량을 다수의 GPU로 분할하여 처리하도록 설정하여 구현할 수 있다.

‘리모트 컨트롤 API 및 프리셋’ 기능을 통해서는 언리얼 에디터의 패널에서 파라미터 또는 함수 라이브러리를 커스터마이징하여 프리셋으로 손쉽게 수집하고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코딩 없이 다이얼, 슬라이더, 색상 선택 툴과 같은 위젯으로 원활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돼 비전문가들도 iPad로 무대 하늘을 회전하거나, 태양의 위치를 변경하는 등의 속성을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향상된 고품질 미디어 출력에는 ‘무비 렌더 큐’가 향상됐다. 4.25 버전에 처음 도입되었던 무비 렌더 큐는 영화, 영상 및 TV 분야에서 안티 에일리어싱 및 모션 블러가 적용된 고품질 프레임과 인쇄용 초고해상도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었는데, 이번 버전부터는 카메라 모션 벡터, 뎁스, 리플렉션 등 무비 렌더 큐에서 렌더 패스를 출력할 수 있어 다운스트림 컴포지팅 또는 사진 편집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OpenColorIO(OCIO) 지원과 멀티 채널 EXR, Apple ProRes, Avid DnxHR 코덱 그리고 Final Cut Pro XML EDL 익스포트 지원을 비롯한 렌더 팜 통합 기능 역시 추가됐다.

▲효과적인 협업 디자인 리뷰를 위해서는 여러 명의 사용자가 VR, AR 및 데스크톱에서 디자인 리뷰를 할 수 있는 콜라보 뷰어 템플릿의 사용 편의성과 성능이 대폭 향상되고, 더 많은 사용자가 리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엔진 내 P2P 프로토콜을 사용한 VOIP를 통해 참가자 간 음성 커뮤니케이션도 지원된다.

이외에도, 향상된 카오스 피직스 및 레이 트레이싱, 새로운 GPU 라이트매스, 새롭게 개편된 버추얼 카메라 시스템, 향상된 DMX 지원, Rhino 및 Naviworks용 데이터스미스 신규 익스포터 플러그인 등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됐으며, 여기에는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제출한 개선 사항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