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서 화제 ‘파스모포비아’ 등 인기 공포게임 추천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는 축제, 핼러윈이 찾아왔다. 원래 미국의 명절이지만, 한국에서도 주요 클럽들은 물론 민속촌에서 떠들썩하게 이벤트를 열 정도로 대중화된 날이기도 하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다들 핼러윈 행사를 자제하는 분위기다. 대신 게임 속에서나마 핼러윈을 만끽하는 것은 어떨까. 핼러윈을 맞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공포게임 5개를 모아봤다.

스팀서 인기 폭발 ‘파스모포비아(Phasmophobia)’

올해 9월에 스팀 얼리억세스로 출시된 ‘파스모포비아’는 1인칭 시점의 4인 협동 어드벤처 공포게임이다. 4명의 유저가 초자연적 현상이 가득한 유령의 집에 진입해 단서를 찾고 유령의 정체를 밝혀내는 게임이다. 유령의 종류는 10가지가 넘으며, 각기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EMF 판독기, 야간 투시경 등의 유령 사냥 장비를 활용해 유령을 찾아내야 한다. 또한 유령 사진을 찍거나 유령의 공격을 막는 등 추가 미션도 수행해야 한다.

‘파스모포비아’는 인디 공포게임의 한계를 극복하고 스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출시 3주만에 8만명이 넘는 유저 수를 기록했으며, 10월에는 트위치 시청자 수 24만명을 돌파했다. ‘폴가이즈’, ‘어몽어스’와 함께 올해 스팀에서 가장 핫한 게임 중 하나로 꼽힌다. 스팀 판매가는 1만4500원으로, 핼러윈 기간 동안 10% 할인 이벤트가 진행된다.

국산 공포의 자존심 ‘화이트데이 VR: 담력 시험’

‘화이트데이 VR: 담력 시험’은 ‘화이트데이’를 개발한 손노리가 VR(가상현실) 테마파크 전용으로 내놓은 VR게임이다. 연두 고등학교로 돌아온 주인공이 오컬트부에 가입하기 위해 담력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는 줄거리다. 사고로 폐쇄된 1-1 교실로 들어가 숨겨진 아이템을 모두 찾아내면 된다.

원래 VR 테마파크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게임이지만, 2020년 10월 31일부터는 스팀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HTC 바이브 HMD가 필요하며,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PS VR로 출시될 예정이었다가 개발 중단된 ‘화이트데이: 스완송’을 기다린 팬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될 전망이다. 가격은 5500원으로, 핼러윈 기간 동안 10% 할인중이다.

명작 공포의 귀환 ‘암네시아: 리버스(Amnesia: Rebirth)’

‘암네시아: 리버스’는 1인칭 공포게임 ‘암네시아’ 시리즈의 세번째 타이틀이다. 전편 주인공들이 남성이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1937년 비행기 추락 사고로 알제리 사막 깊은 곳에서 깨어난 주인공은 부서진 과거의 조각을 모으고 공포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올해 10월 20일에 스팀에 출시된 ‘암네시아: 리버스’는 전작 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0월 기준 PC 버전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82점, 유저스코어는 6.4점이다. 스팀 판매 가격은 3만1000원이다.

원작 영화 감성 그대로 ‘블레어위치(Blair Witch)’

‘블레어위치’는 1999년 개봉한 동명의 영화를 기반으로 만든 1인칭 어드벤처 공포게임이다. 1996년 한 소년이 숲 속으로 사라져버리고, 전직 경찰관이 수색에 나선다. 그러나 평소와 다름없이 시작된 수색 작업은 순식간에 악몽으로 변해버린다. 주인공은 숲 전체를 감싸고 도는 이상한 힘인 ‘블레어위치’에 맞서야 한다.

2019년 8월에 출시된 이 게임은 스팀에서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작의 독특한 공포가 잘 구현됐다는 반응이다. 10월 30일부터 일주일간은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된다.

생존마와의 싸움 ‘데드바이데이라이트(Dead by Daylight)’

‘데드바이데이라이트’는 비헤이비어 인터랙티브가 개발한 비대칭 멀티플레이 공포게임이다. 4명의 생존자와 1명의 살인마가 서로 쫓고 쫓기는 생존 싸움을 벌인다. 생존자들은 서로 협력해 발전기를 가동시키고 탈출구를 열어야 하며, 살인마는 생존자를 찾아내 쓰러트리고 ‘엔티티’에게 제물로 바쳐야 한다.

‘데드바이데이라이트’는 2016년 출시된 이후 4년 넘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오래 서비스되면서 숙련된 생존자 유저들이 살인마 유저를 괴롭히는 일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생존마’라는 말도 이 게임에서 유래했다. 스팀 판매 가격은 2만1000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