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 기창업자를 위한 스타트업 전문채널 개국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 스타트업을 위한 스타트업 전문 채널 ‘스타트업에 빠지다 TV(이하 ’스빠TV)가 선을 보인다.

스빠TV는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으로 제작된다. 창업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고 창업 문화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창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도록 웹드라마, 토크쇼, 웹툰, 다큐멘터리 등의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됐다.

스빠 TV에 마련된 콘텐츠는 ▲스타트업TV ▲나 혼자 창업한다 ▲스타트업, 식샤를 합시다, ▲무근본 스타트업 라이브쇼-내가 쏜다 ▲스타트업 GTA ▲Startup Success Story ▲그래 결심했어 등 7개다.

스타트업TV: 유튜브 크리에이터 삼대장이 스타트업 대표의 하루를 쫓는 내용이다. 삼대장은 열정 넘치는 스타트업 대표와 하루 일과를 함께하며 스타트업의 하루를 간접 체험한다. 미디어자몽 김건우 대표와 비브 이다영, 요니 대표 등이 출연한다.

나 혼자 창업한다: 창업에 뜻은 있지만 혼자 시작하기 망설이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콘텐츠다. 홀로 창업에 나선 스타트업 대표의 일상을 통해 실전 창업을 전한다. 사무실 출근부터 이동, 미팅, 혼밥 등의 현장을 관찰카메라로 담았다.

스타트업, 식샤를 합시다: 스타트업은 바쁘다. 먹고 살기 위해 바쁘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바빠서 밥 먹을 시간이 없다. 바쁜 스타트업을 위해 스빠TV가 나섰다. 스타트업, 식샤를 합시다는 스타트업 대표와 함께 한 끼 식사와 함께 창업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S등급 스타트업의 비밀, SSS(Startup Success Story) : 성공한 스타트업에겐 우리가 모르는 비밀이 있다? 성공이라는 단어 뒤에는 스타트업이 쏟아 부은 각고의 노력이 서려있다. 창업에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가 노력으로 이뤄낸 성공 키워드를 이야기한다. 마이리틀텔레비전 포맷으로 진행된다.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알려지지 않은 창업 성공스토리를 풀어놓을 예정이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최인석 레페리 대표 등이 출연했다.

무근본 스타트업 라이브쇼-내가쏜다: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를 위한 정보성 토크쇼도 마련됐다. 무근본 스타트업 라이브쇼-내가쏜다(이하 ‘내가쏜다’)는 먼저 스타트업을 시작한 선배 스타트업에게 창업 노하우를 묻는 정보 제공 토크쇼다.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된 내가쏜다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이 댓글로 방송에 참여하며 창업을 주제로 소통을 나눴다. 방송에 참여한 스타트업에는 간식 상품권이 주어졌다.

내가쏜다는 입주공간, 초기창업자, 재도전 창업자, 여성창업자, 여행스타트업, 에듀테크, 소셜벤처, 인공지능, 핀테크, 크라우드펀딩 총 10가지 편으로 구성됐다. 각 사업단계, 분야별 팁은 물론 풍문으로 들은 스타트업 소식과 성공 레시피가 공개될 예정이다.

그래 결심했어: 웹툰형 콘텐츠 그래 결심했어는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진행하면서 겪게 되는 선택의 순간을 담고 있다. 처음 창업을 시작할 때 개인・법인사업자로 시작해야하는지 여부는 물론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마주하는 납품, 투자, 스톡옵션의 상황에서 선택에 따른 파장을 알기 쉽게 풀이한다. 전문가 해설은 법무법인 담우 남중구 변호사가 맡았다.

스타트업 GTA: 가상 창업 도전기를 담은 웹드라마다. ‘GTA’ 게임을 모티브로 한 스타트업GTA는 주인공 예창을 플레이어로 선택, 창업 유형 선택부터 사업 운영, 투자에 관한 선택을 거듭하며 실전 창업을 경험해볼 수 있다. 게임을 하는 동안 A-Z까지 창업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며 창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덤이다.

이와 함께 페이스트리(Pastry)처럼 켜켜이 얽힌 스타트업 생태계를 들여다보는 다큐멘터리 ‘스타트업 페이스트리’도 방영한다. 국내 굵직한 스타트업 행사 현장에서 만난 스타트업과 액셀러레이터, 해외투자자 등 스타트업으로 살아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