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내 최대 규모 IT 기술 컨퍼런스 ‘DEVIEW 2017’ 개최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가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IT 기술 컨퍼런스 ‘DEVIEW(데뷰) 2017’을 열고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비롯해 웨일 브라우저, 자율주행 기술, 생활 로봇을 대거 공개했다.

이날 오전 네이버 송창현 CTO가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DEVIEW의 의미를 돌아보며 기조 연설을 시작했다. 

올해 DEVIEW는 국내외 개발자 2700명이 참가한 가운데 인공지능, 딥러닝, 빅데이터, 자율주행, 로보틱스 등 분야에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 총 41개 세션을 소개한다. 지난 2006년 네이버 사내 개발자 기술공유 행사로 시작한 DEVIEW는 2008년 문호를 개방, 국내외 개발자 모두 참여해 최신 IT 기술동향과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며 국내 최대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지난 10년간 누적 1만9900명이 참가했다.

송창현 CTO는 “네이버는 지난 10년 간 DEVIEW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최신 기술 트렌드와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며 기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탁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올해 DEVIEW에서 서비스 전반에 스며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기술을 소개하고, PC와 스마트폰을 벗어나 생활 전반으로 확장되는 플랫폼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이날 발표한 기술들은 지난해 DEVIEW에서 밝힌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의 확장이다.

생활환경지능은 일상생활에서 기술이 사람과 상황, 환경을 인지하고 이해해, 자연스럽게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나 행동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송창현 CTO는 “네이버는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기술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수많은 가능성에 주목하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검색, 브라우저, 자율주행, 로보틱스,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행사에서는 네이버가 라인과 공동 개발 중인 AI 플랫폼 ‘클로바(Clova)’에 적용된 기술들과 플랫폼 구축 노하우 등을 소개했다. 또 ‘파파고’에 적용된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엔진, 추천 기술 ‘AiRS’를 비롯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의 서비스 적용과 네이버가 인수한 ‘네이버랩스 유럽’(구,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에서 연구 중인 딥러닝, 컴퓨터 비전 등의 인공지능 연구에 대해서도 국내 개발자들과 공유한다. 변화되는 인터넷 사용 습관에 따라 구현한 새로운 브라우저 ‘웨일’도 그동안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더욱 고도화하고 안정성을 높인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였다.

네이버의 로보틱스 연구도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자율주행 실내지도 제작 로봇 ‘M1’ 공개에 이어, 올해에는 업그레이드된 M1을 비롯해 실내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어라운드(AROUND)’, 전동카트 ‘에어카트(AIRCART)’, 세계 최초 4륜 밸런싱 전동 스케이트보드 ‘Personal last-mile mobility’, 로봇팔 ‘앰비덱스(AMBIDEX)’, ‘치타로봇’, ‘점핑 로봇’, ‘터스크봇’, ‘TT-bot’ 등 총 9개의 로보틱스 연구 개발 과정이 공개됐다.

현재 네이버 기술연구개발 법인 네이버랩스는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IUC(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서울대학교,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등과 산학협력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로봇 기술들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자동차 관련이 아닌 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국토부 도로주행 임시허가를 취득해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 실험 중인 네이버랩스는 현재 미국자동차공학회 자율주행 기준(링크) ‘레벨3’ 인 기술 수준을 올해 말까지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 ‘레벨4’까지 높인다는 목표다.

현재 네이버 자율주행차는 도심 내 GPS 음영지역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차선 기반 자기 위치 인식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KAIST와 산학협력으로 대단위 도심 지역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도로와 표지판 정보 등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연구도 착수했다.

차 안에서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안전하고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vehicle infotainment) ‘AWAY’는 내년 상반기 오픈 플랫폼으로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아키(AKI)’도 공개됐다. 아키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자녀의 위치는 가장 소중한 정보라는 점에 착안해 기획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다. 네이버랩스가 자체 구축한 WPS 데이터와 개인화된 위치 학습 기술 기반으로 고도화된 공간정보 기술로 GPS가 약한 실내공간에서도 정확한 위치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머신러닝을 활용해 자녀가 반복 방문한 장소·시간·상황을 스스로 학습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기술과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네이버 송창현 CTO는 “인공지능 기반 기술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과 협업과 연구소 및 대학교와 산학 연계를 통한 공동 연구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공격적인 기술 투자와 국내외 우수인재도 적극적으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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